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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는 주요 후보 간 공약 가운데 공통된 사안에 대해서는 여·야 공동추진할 것에 합의하는 것이다. 이렇게 여·야 공통 공약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면 대통령의 국정운영은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 대통령은 인수위원회조차 구성하지 못하고 바로 직무를 시작해야 해 이러한 노력은 더욱 중요하다. 어느 당이 야당이 돼도 유리한 일이다. 함께 공약한 것을 새 정부가 추진한다면 그만큼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셈이 된다. 새 정부 출범 초기부터 여야가 합의한 정책을 중심으로 국정을 운영한다면 국회의 협력도 얻을 수 있고 협치의 가능성을 열어갈 수 있을 것이다. 국민에게도 여·야가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멋진 일이 될 것이다.
다른 하나는 인사청문회의 합리적 운영에 여·야가 합의하는 것이다. 인사청문회는 좋은 취지에서 시작됐지만 새 정부의 출발부터 가장 힘들게 하는 통과의례가 되어 버렸다. 인사청문회에서 몇몇 장관 후보가 낙마하고 또 적지 않은 후보들이 국회의 동의 없이 임명하게 되면 그때부터 대통령과 야당의 사이는 틀어지게 된다. 새 정부가 들어서면 예외 없이 경험하고 있는 일이다.
인사청문회 자체를 없애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하지만 도덕성에 관해서는 핵심적인 요건에 대해서만 문제 삼도록 여·야가 합의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 예컨대, 음주운전 2회 이상이거나 치부(致富) 과정의 명백한 불법과 같은 배제 기준을 정하고 이러한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후보에 대해서는 도덕성 문제를 따지지 않기로 합의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인사청문회가 새 정부 길들이기 혹은 흠집 내기로 악용돼 왔다는 점을 인식한다면 어떤 정부가 들어서든지 간에 인사청문회의 합리적 운용은 꼭 필요한 일이다.
투표를 며칠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다른 것을 고민할 여유가 없을지 모른다. 그러나 대통령 당선보다 중요한 것은 성공적인 국정운영이다. 지금 대한민국은 어떤 면에서 현대사에 두 번 다시 경험할 수 없는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대한민국은 끝났다’는 다큐멘터리가 만들어질 정도다. 주력 수출산업은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고 다른 성장 동력을 갖고 있지도 못하다. 누가 당선되든 새 대통령의 성공적인 국정운영은 너무나 중요한 일이다. 정당 간에 정치투쟁을 하고 있을 만큼 한가하지 않다. 얼마 남지 않은 일정 속에 치열한 선거운동이 벌어지겠지만 또 한편에서는 6월 3일 이후의 일을 고민하고 대비하는 노력이 절실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