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美특징주]메타, AI 스타트업 인수 시도·공격적 투자 행보에도 주가 하락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김카니 기자I 2025.06.21 04:33:50
[이데일리 김카니 기자] 메타(META)는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인수 추진 사실이 알려지며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20일(현지시간) 오후3시27분 메타 주가는 전거래일대비 2.07% 내린 681.37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700달러선에서 출발한 주가는 장중 684달러까지 밀린뒤 690달러선을 회복했으나 다시 하락 전환하며 약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이날 CNBC에 따르면 메타가 AI 스타트업 퍼플렉시티AI 인수를 타진했으나 양사간 인수 조건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해 최종 계약에는 이르지 못했다. 메타는 앞서도 AI 투자 확대를 위해 143억달러를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기업 스케일AI에 투자하고 시가 320억달러로 평가된 세이프 슈퍼인텔리전스를 인수하려 시도한 바 있다.

이번 소식은 메타가 AI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격적인 투자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부각시킨다.

CNBC는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가 오픈AI와 구글의 AI 기술력에 대한 위기감을 드러내며 업계 인재 영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메타는 스케일AI 지분 49%를 확보했지만 의결권은 없으며 스케일 창업자 알렉산더 왕 등 일부 인력이 메타로 합류할 예정이다.

또 세이프 슈퍼인텔리전스의 CEO 다니엘 그로스와 깃허브 전 CEO 낫 프리드먼도 메타의 AI 사업에 합류한다.

한편 오픈AI CEO 샘 알트먼은 최근 “메타가 오픈AI를 가장 큰 경쟁자로 인식하고 있으며 1억달러에 달하는 보너스로 자사 인재를 스카우트하려 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