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한국경제인협회는 한국리서치와 공동으로 실시한 ‘소비자의 ESG 행동 및 태도 조사’ 결과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소비자의 70% 이상이 ‘ESG 우수기업에 추가 지불 의사 있다’고 답했다. 세부 분야별는 환경보호 우수 기업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73%, 사회공헌 등 사회 분야 우수 기업에 대해서는 70%가 해당 기업 제품 구매에 추가지불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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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이 ESG 활동을 잘하는 기업을 평가하는 기준으로는 △환경보호에 적극적인 기업(35%) △이윤을 우선시하지 않고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23%) △소외계층 지원기업(13%) △경영·채용 등 기업 운영에 평등을 실천하는 기업(11%) △법을 준수하는 윤리적 기업(10%) 순이었다. 한편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5%가 기업 ESG 활동에서 ‘지속적인 활동이 가장 중요하다’고 꼽았다.
연령별로는 60대가 모든 산업에서 타 연령대 대비 친환경 여부의 중요도를 가장 높게 평가했으며 20대가 가장 낮았다. 소비자가 친환경 여부를 판단하는 주요 기준은 ‘친환경 마크’ 부착 여부가 55%로 가장 높았고, 포장재에 표기된 제품 상세정보(12%), 재품명(11%)도 참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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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거버넌스 분야에서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ESG 행동은 해당 기업의 제품 불매 방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불매 원인 유형으로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기업(2.79) △재무가 불건전한 기업(2.74) △성별·장애 등 차별하는 기업(2.66) 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불매운동 참여 경험을 묻는 질문에 대해선 64%가 과거 불매경험이 있거나 현재 불매운동 참여 중이라고 답했다.
한경협은 조사 결과에 대해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내수 침체로 기업들의 경영환경이 어느 때보다 어렵지만,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소비자들에게 선택받기 위해서는 ESG경영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