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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에는 LG에너지솔루션(373220), 삼성SDI(006400), SK온 등 배터리 기업과 에코프로(086520), LG화학(051910),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020150) 등 배터리 소재 기업이 참여한다.
배터리 업계는 최근 들어 수익성 악화로 인한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4분기 2255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첨단제조 생산 세액공제(AMPC)를 제외하면 적자 규모는 6028억원이다. 증권가에서는 삼성SDI와 SK온 역시 4분기 영업손실을 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같은 수익성 악화 원인 중 하나는 전기차 캐즘 장기화다. 글로벌 전기차 수요가 둔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완성차 제조사(OEM)들이 생산 물량을 조정함에 따라 배터리 업계 역시 타격을 입고 있다.
중국 완성차 및 배터리 업계가 빠르게 점유율을 확보하며 국내 기업 입지는 더 위협받고 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국내 배터리 3사의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시장 점유율은 20%대 아래로 떨어진 반면, 중국 CATL과 비야디(BYD)의 점유율은 모두 올라 50%대를 훌쩍 넘겼다.
올해도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등 글로벌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다. 트럼프 정부에서 최대 7500달러 규모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 폐지 등 친환경차 관련 정책이 변화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같은 상황에서 정부와 기업들은 업계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향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책에 대해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산업부는 최근 배터리 정책금융 확대, 수출시장 다변화 지원 등 내용을 담은 ‘친환경차·이차전지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배터리 업계는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배터리 공급망 및 소재·부품·장비 기업에 대해 한시적인 생산 보조금을 지원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국회와 정부의 정책금융 확충, 연구개발(R&D) 예산 증대, 직접 환급 제도 도입 등 각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들어 배터리 업계 어려움이 더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관련해서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지원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