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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보도로 이해충돌 논란이 빚어지자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관련 내용을 보고하게 됐고 오 시장은 공사 직원 1만 6000여명 중 전동차 제작업체 대표 아들이 감사실에 근무하게 된 게 시민들이나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겠냐며 시에 곧바로 감사를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서울시 감사위원회 차원의 조사가 지난 5월 20일부터 1·4·8호선 신조 전동차(220칸) 구매사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나 명확한 감사 결과나 개선 조치는 아직 이뤄지지 않은 상태로 알려졌다.
향후 전동차 발주 사업은 총 1조원 규모로 올해 하반기에 5152억원 규모의 10차 전동차 구매사업과 내년 4592억원 규모의 11차 사업이 예정돼 있고 향후 20~30년간 전동차 발주가 없는 상태여서 감사결과가 주목된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서울시도 감사기간을 당초 예상보다 길게 잡으면서 보다 심층적으로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오 시장도 서울교통공사의 전동차 발주 문제와 관련해 제대로 짚고 넘어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 5월 관련 보도가 나오고 문제점이 파악됐을 때 인지 후 즉시 감사가 들어간 상태”라며 “(시장도) 관련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고 했다.
한편 지난달 22일 특정업체 B사와의 연루 의혹으로 감찰을 받아오던 서울교통공사 한 차량사업소 소속 박모(53) 소장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면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박 소장은 극단적 선택을 하기 전까지 비리 연루자로 언급되는 사실에 대해 부당함과 억울함을 주변에 여러 차례 호소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공사 내부에서는 “서울시가 직접 진상규명에 나서서 공정한 감사시스템 마련과 직원 인권보호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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