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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 감축 시대의 해답 수소…수소차 확산이 핵심
우선 환경보호 측면에서 궁극적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는 매우 중요하다. 탄소를 줄여 인류의 재앙을 막고자 하는 노력은 개인의 입장에서는 피부로 느끼기 어렵지만 매우 시급하고 중요한 일이다. 현재 전 세계 국가들은 탄소 감축을 위해 전기를 만드는 과정에 변화를 주고 있으며, 주택과 빌딩의 냉난방 방식도 바꾸고 있다. 산업 현장에서도 ESG 경영으로 이산화탄소 줄이는데 사활을 걸고 있다.
신재생에너지의 보급과 활용에는 여러 가지 제약이 따르고 정착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 수소를 기반으로 자동차를 운행하고, 전기를 만들며, 열을 얻고, 나아가 모든 산업이 돌아가게 하는 세상은 이상적이지만 이를 위해 더 많은 보편적 공감대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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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수소차 보급 확대에는 수많은 선결 과제가 필요하다. 차량 가격이 아직 비싸고 수소 충전 인프라도 부족하다. 수소차가 많이 팔려야 가격이 하락할 텐데 충전 인프라가 부족하니 소비자의 선택을 많이 받지 못하는 딜레마에 빠져 있다. 국내 수소 충전소는 전국에 약 220여개정도 있는데 다른 나라와 비교하면 많지만 운전자 입장에서는 너무 적다. 내연기관 차량처럼 원활하게 수소차를 운행할 수 있도록 도심 충전소 확충이 필요하다.
또 5만대 정도 보급량으로는 수소 충전소가 흑자를 낼 수 없다. 국가와 지자체가 우선 수소 충전소 확충에 나서야 하는 이유다. 그러면 수소차는 더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게 될 것이고 수소 충전소 사업에 많은 관심이 쏠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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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전기·가스처럼 국가 통합관리 필요
결국 수소의 생산, 수송, 저장, 활용을 총괄하는 별도 기관이 필요하다. 국내 수소 유통망 관리는 산업부와 한국석유관리원, 한국가스공사 등 여러 부처와 기관에서 담당하고 있다. 수소에너지 가격 안정을 목적으로 공급망 전체를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전담 기관은 없다. 추후 국가 차원에서 수소 공급망을 구성하는 경우에도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통합된 기구가 필요하다. 전기, 도시가스와 같이 국가 차원에서 수소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생각해야 할 시점이다.
실제 일본은 일찌감치 경제산업성 산하 자원에너지청에서 수소 정책을 실질적으로 총괄하며, 2017년 세계최초로 수소기본전략을 수립한 후 현재까지 수소사회 실현을 위한 각종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은 국가에너지국에서 수소를 포함한 신에너지 정책 전반을 총괄하고 있다. 작년 11월 제14기 전국인민대표회의에서 ‘중화인민공화국 에너지법’이 최종 통과돼 올해부터 수소를 국가 에너지로 격상시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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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는 지금까지 석탄, 석유, 천연가스 등을 엄청나게 사용해 왔고, 이로 인해 문명 발전을 이룬 것은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기존 에너지원을 계속 사용한다면 인류는 결국 공멸할 것이다. 환경 파괴를 줄여 후대에 깨끗한 지구를 넘겨 주고, 미래 국가기간산업으로 막대한 부도 창출할 수 있는 수소 경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와 준비를 시작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