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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첫 인상은 강렬했다. 공상과학(SF)물 특유의 분위기를 고품질의 그래픽으로 구현해놨기 때문이다.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은 물론, 기계와 로봇 등으로 점철된 사이버틱한 디자인 덕분에 쇠향이 코끝에 맴도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RF 온라인 넥스트는 최신 그래픽 엔진인 언리얼 엔진5로 개발된 작품이다.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고품질의 그래픽이 무리없이 구동될 수 있도록 최적화에 공을 들였다. 앞서 RF 온라인 넥스트 개발진은 언리얼 엔진의 다양한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반복적인 프로파일링과 테스트를 통해 세부적인 최적화를 진행했다고 밝힌 바 있다.
콘텐츠 측면에서는 ‘지식재산권(IP) 명가’ 넷마블답게 세부적인 설정에서 기존작과 차별점을 뒀다. 먼저 원작과는 달리 3개 종종 기반의 국가 대신 일종이 용병인 주인공들이 각 나라에 합류해 전쟁을 벌인다. 또 기존 MMORPG와는 달리 ‘바이오슈트’라고 불리는 스킨에 따라 직업이 바뀌는 방식을 채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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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플레이 방식은 여타 모바일 MMORPG와 다르지 않다.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스토리가 전개되고 아이템과 경험치를 모아 더 강해지는 방식이다. 특히 초반부의 경우 전투의 난이도가 높지 않았고, 레벨업 속도 또한 빠르다. 가볍고 빠른 게임에 대한 이용자 선호도를 고려한 조치로 풀이된다.
이용자들이 가장 민감하게 여길 과금 요소의 경우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으로 설정됐다. 물론 여타 게임처럼 초보자 패키지나 배틀패스 등 여러 유료 BM이 존재하지만 레벨 성장과 업적 보상을 통해 전투력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바이오슈트와 로버 등을 얻을 수 있어 결제를 꼭 해야 한다는 느낌은 없었다.
다만 국가 간 경쟁이라는 설정이 다소 눈에 띄지 않는다는 점은 아쉬웠다. RF 온라인의 가장 큰 설정을 계승했음에도 게임 내 콘텐츠에서 이를 직접 느낄만한 요소가 없었기 떄문이다. 다만 향후 각 국가를 대표하는 길드들이 직접 경쟁할 수 있는 ‘광산 전쟁’ 콘텐츠가 다음달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국내 MMORPG 장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SF 콘셉트의 ‘RF 온라인 넥스트’는 큰 부담없이 새로운 느낌의 게임을 즐기고 싶은 이용자들에게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