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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년 문을 연 동서울터미널(연면적 4만7907㎡)은 38년여 간 운영되면서 낡은 시설로 인한 안전 문제와 많은 인파와 버스의 드나듦으로 주변 교통체증까지 야기하고 있는 상태였다.
이에 서울시는 2009년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제도 도입시 동서울터미널인근을 협상대상지로 선정하는 등 현대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 그러나 사업자 개발계획 및 토지소유권 변경 등 오랜 기간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었다.
동서울터미널 현대화사업은 지하 7층~지상 39층, 연면적 36.3만㎡ 초대형 규모다. 여객터미널과 환승센터를 지하에 조성해 교통혼잡과 공기 오염을 최소화하고 지상은 한강변을 조망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진다.
공중부는 상업·업무·문화시설 등을 유기적으로 배치한다. 특히 옥상에는 한강과 서울의 파노라마 뷰를 즐길 수 있는 전망대를 설치해 동서울터미널 이용객은 물론 시민 누구나 찾아와 즐길 수 있는 복합개발 시설로 조성한다.
그동안 가로변에 복잡하게 설치돼 교통체증을 유발했던 광역버스정류장도 동서울터미널 지하로 이전시켜 교통 흐름과 주변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준다.
새롭게 선보일 동서울터미널의 가치와 편의를 높이기 위해 서울시는 민간 사업자인 신세계동서울PFV(신세계프라퍼티 등)와 구체적인 공공기여계획을 담은 사전협상 안을 통해 1381억 4000만원의 공공기여분을 확보, 동서울터미널과 강변북로를 바로 잇는 직결램프도 신설한다. 강변북로에서 동서울터미널을 바로 연결하는 직결램프가 설치되면 버스 이동으로 인한 교통정체와 매연 등으로 인한 피해가 획기적으로 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동서울터미널 현대화 공사기간 동안 인근 구의공원 지하를 임시터미널로 활용하기 위해 구의공원 재조성 사업도 동시에 진행한다. 구의공원 임시터미널을 통해 기존 터미널의 최소한 기능을 유지하여 이용객 불편 해소 및 안전을 확보한다. 임시터미널 사용 이후에는 구의공원 하부 리모델링을 통해 주민편의시설로 제공할 방침이다.
동서울터미널 현대화 사업 수정가결 안에 대해 서울시는 6월 중 지구단위계획 결정고시 예정이며, 교통영향평가, 건축심의, 건축허가 등 개별 인허가 및 행정절차 완료 후 이르면 2026년 하반기 착공해 2031년 완료가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