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퀴즈의 소재가 된 고려아연의 ‘미션’은 “다양한 원료 및 에너지원을 가장 안전하고, 가장 친환경적이고,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세상이 필요로 하는 형태의 소재와 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세계 제1의 종합 비철금속 제련기업을 넘어 인류에 모범이 되는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소재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이는 고려아연의 미래 신성장 동력인 ‘트로이카 드라이브(신재생에너지 · 이차전지 · 자원순환)’와도 궤를 같이 하고 있다.
|
이번 퀴즈는 고려아연의 ‘미션’과 ‘핵심 가치’ 세부 내용을 활용한 7문항으로 구성했으며, 시·공간적 제약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들에게는 온라인 링크가 제공됐다. 또한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전 임직원에게 여행용 네임택을 제공하고, 퀴즈 만점자에게는 소정의 선물을 지급하는 혜택도 마련했다.
고려아연 관계자는 “이번 퀴즈 활동은 임직원들이 회사를 이끄는 중요한 가치와 방향성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기회”라며 “앞으로 고려아연의 미션과 핵심가치가 직원 개개인의 일터에서 살아 숨 쉬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특히 고려아연의 ‘미션’과 ‘핵심 가치’는 미래 신성장 동력인 트로이카 드라이브와도 맞닿아 있는 만큼, 조직문화 개선뿐 아니라 지속 가능 성장과 향후 실적 견인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려아연은 미션·핵심가치 내재화를 위해 단발성 캠페인이 아닌 장기적이고 단계적인 접근법을 채택하고 있다. 이번 퀴즈 활동은 ‘인지-공감-실천’ 단계 중 첫번째인 ‘인지’ 활동으로 직원들이 자연스럽게 미션과 핵심가치를 접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또한 앞으로 진행되는 모든 교육과정에 미션·핵심가치에 대해 학습하는 시간을 편성하여 운영하거나, 전 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내재화 워크숍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계획하고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꾸준한 활동을 통해 실천 중심의 문화 정착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