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교과서 현장 안착될까…청문회서 효과성 놓고 공방

김윤정 기자I 2025.01.17 12:01:51

국회 교육위, 17일 오전 AIDT 청문회
"웹전시본 공개 후 긍정반응↑" vs "단기효과에 그칠 것"
이주호 '교육격차 발생' 우려…野 '정책 검증 부족' 지적

[이데일리 김윤정 기자] 국회 교육위원회는 17일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AIDT) 도입 검증 청문회를 개최했다. 여야 의원들과 교육계 인사들은 AIDT의 현장 적용 가능성·효과를 놓고 논쟁을 벌였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7일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열린 AI 디지털교과서 검증 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오전 청문회에서는 AIDT가 현장에서 점진적으로 수용되고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정성국 국민의힘 의원이 “AIDT에 대한 현장 교사들 반응과 적용된 AI의 수준이 어떠한가”를 질의하자, 현직 초등학교 교사이자 AIDT 컨설턴트로 활동 중인 조재범 교사는 교사들의 인식 변화를 설명했다. 그는 “초기 프로토타입이 없을 때는 선생님들의 적개심이 느껴졌고, 프로토타입이 나온 후에는 ‘어떻게 현장에 적용할 것이냐’는 한탄이 나왔다”면서도 “웹 전시본이 공개된 후에는 확실히 반응이 좋아졌다”고 말했다.

정성국 의원이 “인공지능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다”고 재차 묻자, 조 교사는 “일반 국민들이 생각하는 생성형 AI가 아닌 반응형 AI에 가깝다”면서 “도입 초기에는 부실할 수 있으나 데이터 축적으로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수준으로도 개별 맞춤형 수업이 가능하며, 학생들의 모든 활동이 객관적 데이터로 기록돼 수준에 맞는 교육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천경호 실천교사모임 회장은 “해외 연구 사례를 보면 단기적으로는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지만, 장기적으로는 AI 의존도가 높아진다”며 우려를 표했다.

백승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AIDT가 학력 미달 학생의 학습능력을 대폭 향상시키고 사교육비와 교사 업무도 줄이며 교육 격차도 해소한다는 주장이 검증됐느냐”는 질의에, 이주호 부총리는 “새로운 기술이 폭발적으로 발전하는 시기에 그 무한한 가능성을 교육현장에 도입하자는 취지”라고 답변했다.

“왜 AIDT를 왜 올해 꼭 추진해야 하는지 설명해달라”는 김대식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는 “사적 이익이나 개인적 의욕으로 추진한 것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 부총리는 “2025학년도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고 고1 학생들이 2028 대입 제도를 적용받는 등 교육과정·대입·교과서 체제가 전면적으로 변화하는 시기”라며 “이 시점에 맞춰 AIDT 도입을 준비해왔다”고 설명했다.

서지영 국민의힘 의원은 ‘AIDT를 교과서 아닌 교육자료로 활용하자’는 주장을 두고 “교과서로서는 문제가 있다고 하면서 교육자료로는 찬성한다는 것은 논리적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교육자료일 경우 강제성이 없고 국가가 보증하지도 않는데 어떻게 개인정보와 데이터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느냐”며 교과서 지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부총리 역시 “AIDT의 교과서 지위는 유지돼야 지적 재산권, 정보 보호 문제 등이 해소된다”며 “교과서 지위는 유지하더라도 (우려를 수용해) 자율 활용토록 해 점진적으로 현장에 도입될 수 있도록 노력하다”고 밝혔다.

한편, 청문회 중 김민전 국민의힘 의원의 ’반공청년단’ 국회 기자회견 주선 논란을 놓고 공방도 벌어졌다. 김 의원은 “좀 더 주의해서 기자회견을 주선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굉장히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그들의 이름이 무엇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소개를 했지만 결과적으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역사적인 상처를 상기시킨 부분이 있다는 데 대해서는 굉장히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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