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방미 중인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4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미국측 카운터파트인 하워드 러트닉 상무장관과 만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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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초 오는 25일로 예정됐던 경제·통상 분야 ‘한미 2+2 장관급 회담’이 스콧 베선트 미 재무장관의 일정 문제로 무산되면서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미국 출장도 함께 연기됐다. 이에 김 장관은 현재 미국에 머무르는 최고위급 정부 대표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이날 면담에서 김 장관은 조선·반도체·배터리 등 전략 제조업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 강화방안을 소개하고, 이를 감안해 자동차 등 품목별 관세 및 상호관세 완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하게 요청했다. 김 장관은 “우리 기업들이 경쟁국 대비 불리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면서 “이번 논의결과를 바탕으로 8월 1일 전까지 국익 극대화 관점에서 최선의 결과가 도출되도록 모든 역량을 쏟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과 러트닉 장관은 8월 1일 이전 상호 호혜적 타결방안 도출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하고, 조속한 시일 내 추가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일 한국에 25%의 상호관세율을 설정하고 관세 부과 유예 시한을 다시 8월 1일까지로 연장한 만큼 이제 미국과의 협상 시한은 1주일을 남겨 두고 있다. 이러한 시간적 제약뿐 아니라 미국과 일본이 최근 무역 협상을 타결하면서 25%의 상호관세율을 최대한 낮추는 게 협상 목표인 한국의 입장은 큰 부담이 된 상황이다.
일본은 주력 수출 품목인 자동차를 포함해 대미 수출품에 대한 관세를 애초 25%에서 15%로 대폭 낮췄다. 일본이 협상을 타결하면서 향후 5500억달러(약 759조원) 규모의 대미 투자를 하기로 약속했고, 미국 측은 한국에도 4000억달러(약 548조원)의 대미 투자를 요구했다는 외신 보도까지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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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보다 앞서 김 장관은 23일 크리스 라이트 에너지장관과 회담을 진행했다. 회담에선 양국 간 청정에너지 및 에너지안보 강화 등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했으며, 8월말 부산에서 열리는 에너지 슈퍼위크에 라이트 장관의 참석을 요청했다. 여한구 본부장도 23일 케이 아이비 앨라바마 주지사를 화상으로 면담하고, 우리 기업의 대미 투자 기여를 강조하면서 아웃리치 활동을 전개했다.
또 김 장관은 24일 오후 4시 40분께 산업부 직원들과 함께 또 다른 미국 고위 당국자를 만나기 위해 숙소를 나서는 모습이 목격됐다. 향후 김 장관은 더그 버검 국가에너지위원장을, 여 본부장은 그리어 무역대표부(USTR) 대표 및 그레그 애벗 텍사스 주지사와 개별 면담을 갖고 관세협상 진전 및 에너지 분야 협력 방안을 추가 논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