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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 업계 ‘큰형님’인 현대차의 임·단협은 여타 기아, 제너럴모터스(GM) 한국사업장 등 다른 업체의 협상에도 영향을 끼친다. 보통 요구안 발송 후 보름가량 뒤에 노사 상견례가 열리는 전례를 볼 때 내달 중순 양측은 협상 테이블에 처음 앉을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기본급 인상, 성과급 지급 및 정년 연장, 주 4.5일제, 통상임금 산입 등을 요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은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6년간 파업 없는 무분규 타결 기록을 세워왔다. 그러나 올해 노조가 정년 연장, 주 4.5일제 도입 등 핵심 쟁점 카드를 들고 나온다면 ‘7년 연속 무분규 타결’이 위태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노조는 지난 2023년에도 현 정년인 만 60세를 64세로 연장하는 안을 요구했다.
이는 작년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에도 미국 정부의 수입 자동차 관세 부과에 따라 커다란 리스크에 직면한 사측에 부담이다. 최근 한국경제인협회가 국내 수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현 관세 정책이 지속할 경우, 올해 전체 수출액이 전년 대비 평균 4.9%, 자동차·부품은 7.9%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한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는 전기차 수요 적체 확대로 28~30일 현대차 울산 전기차 공장 가동을 중단하는데 올해만 세 번째”라며 “안팎으로 어려운 완성차 업계 상황에서 노조가 과도한 요구로 국가 경제를 더욱 어렵게 만들지 않길 바란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