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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위기' 중 임단협 앞둔 현대차 노사…'7년 무분규' 위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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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병묵 기자I 2025.05.27 15:58:36

노조, 28일 2025 단체교섭 요구안 등 확정 예정
6월 중 노사 상견례로 본격 임단협 개시
정년연장·주 4.5일제·통상임금 산입 등 쟁점
미국향 수출 급감 '시계제로'…노사 첨예 대립 예상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현대차 노사가 올해 임·단협 협상에 본격 돌입한다. 미국발 관세 리스크로 경영 환경이 시계제로인 가운데 노사간 첨예한 대립이 예상된다. 지난해까지 이어온 6년 무분규 타결 기록이 깨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현대자동차 노사 대표가 임금협상 교섭 상견례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차)
27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현대차 노조)는 28일 임시 대의원 회의를 열고 2025년 단체교섭 요구안 등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날 확정한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하면서 올해 임·단협이 본격 개시할 전망이다.

국내 완성차 업계 ‘큰형님’인 현대차의 임·단협은 여타 기아, 제너럴모터스(GM) 한국사업장 등 다른 업체의 협상에도 영향을 끼친다. 보통 요구안 발송 후 보름가량 뒤에 노사 상견례가 열리는 전례를 볼 때 내달 중순 양측은 협상 테이블에 처음 앉을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기본급 인상, 성과급 지급 및 정년 연장, 주 4.5일제, 통상임금 산입 등을 요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은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6년간 파업 없는 무분규 타결 기록을 세워왔다. 그러나 올해 노조가 정년 연장, 주 4.5일제 도입 등 핵심 쟁점 카드를 들고 나온다면 ‘7년 연속 무분규 타결’이 위태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노조는 지난 2023년에도 현 정년인 만 60세를 64세로 연장하는 안을 요구했다.

이는 작년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에도 미국 정부의 수입 자동차 관세 부과에 따라 커다란 리스크에 직면한 사측에 부담이다. 최근 한국경제인협회가 국내 수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현 관세 정책이 지속할 경우, 올해 전체 수출액이 전년 대비 평균 4.9%, 자동차·부품은 7.9%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한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는 전기차 수요 적체 확대로 28~30일 현대차 울산 전기차 공장 가동을 중단하는데 올해만 세 번째”라며 “안팎으로 어려운 완성차 업계 상황에서 노조가 과도한 요구로 국가 경제를 더욱 어렵게 만들지 않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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