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민주당 당사 찾은 AI교과서 업체들…“AI교육 역행 말아야”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김응태 기자I 2025.07.30 08:58:15

AIDT 발행사들, 민주당에 공동입장문 전달
AIDT 지위격하 추진 정책 재검토 촉구

[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동아출판, 아이스크림미디어(461300), 천재교과서 등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AIDT) 발행사들이 더불어민주당 당사를 방문해 AIDT의 법적 지위 격하에 대한 반대 의사를 담은 공동입장문을 전달했다고 30일 밝혔다.

한국교과서협회, AIDT 주요 발행사 등이 지난 29일 더불어민주당 당사를 방문해 공동 입장문을 전달했다. (사진=천재교과서)
교과서업계는 입장문을 통해 “AIDT는 수천억원의 예산과 수년간의 민관 협력으로 만들어진 공교육 핵심 인프라”라며 “이제 막 현장에 뿌리내리기 시작한 교육 혁신 수단을 충분한 검증 없이 교육자료로 격하하는 것은 단순한 용어 문제가 아니라 교육 체계의 방향을 거꾸로 돌리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AIDT는 장애학생의 학습권 회복, 학습 격차 해소, 자기주도 학습 활성화 등 교육 본질을 구현하는 데 기여하고 있으며 교사와 학생의 눈 맞춤을 다시 가능하게 한 변화의 시작”이라며 “정책의 판단이 아닌 객관적 검증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교과서업계는 △AIDT 법적 지위 격하 추진 중단 및 관련 법안 보류 △학교 현장 내 AIDT 시범 운영 1년 연장 및 성과 평가 시행 △민·관·정 협력 기반의 디지털 교육 정책 협의체 구성 등의 내용을 민주당에 공식 요구했다.

교과서 업계는 앞서 AIDT 지위 격하에 대한 반대의 뜻을 전달하기 위해 지난달에는 국회·대통령실 방문, 국회 앞 총궐기대회를 실시한 바 있다.

교과서업계 한 관계자는 “국가 요청에 따라 교육의 본질을 담아 AIDT를 만들었다”며 “교육이 AI 시대를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후퇴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현실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