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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교섭 회의에서 노사는 올해 임금협상을 논의 테이블에도 올리지 못한채 직영 서비스센터 및 부평공장 부지 매각 문제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한국GM은 29일 ‘전국 9개 직영 서비스센터와 부평공장 유휴부지 매각 방침’을 알렸다. 전국 9개 GM 직영 서비스센터를 순차적으로 매각하고, 부평공장의 유휴 자산과 활용도가 낮은 시설·토지를 매각한다는 내용이다. 다만, 유휴 자산 매각 이후에도 고객 지원 서비스는 386개 협력 정비센터를 통해 계속 제공하는 한편 매각 후에도 직영 서비스센터에서 근무하는 직원의 고용은 보장한다고 공언했다.
한국GM 측은 이번 자산 매각 결정은 철수를 위한 것이 아니라 수익성 증대를 위한 결정이며 직원들의 고용도 승계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비자레알 사장은 “철수하려는 것이 아니다”라며 “매각을 발표한 시설들은 현재와 미래의 생산 계획이나 시설의 활용도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말했다.
서비스센터와 공장 유휴 부지 매각 대금도 한국 시장에 100% 재투자하겠다는 방침이다. 한국GM 관계자는 “아직의 협의 단계고, 자산이 매각되지도 않아 재투자 방안이 구체화된 것은 아니지만 자산을 한국 시장에 재투자한다는 경영진 의지는 분명하다”고 전했다.
그러나 노조 측은 신차 발표도 없는 상황에서 직영 매장을 포기하고, 공장 부지를 매각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이며 한국 시장을 포기하는 것과 같은 조치라고 반발했다. 안규백 한국GM 노조 지부장은 “자산 매각 통보는 GM의 그간 행태의 일환으로 보인다”면서 “관세 문제는 영원하지 않지만, 직영센터나 공장 부지는 팔면 되돌리기 어렵기 때문에 동일 선상에 두고 논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안 지부장은 “특히 신차 출시도 계속 미뤄 온 상황에서 직영 사업소를 운영하지 않는다는 것은 한국 시장을 포기하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면서 “결국은 몸집 줄이기로 볼 수 밖에 없는데, 이런 것에 협의 요청을 하면서 어떻게 노조와 미해 청사진을 이야기 할 수 있겠나”라고 덧붙였다.
노조 측은 회사 자산 매각은 노조와의 협의 대상인 만큼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상황에 따라 대처하겠단 계획이다. 안 지부장은 “단체 계약 12조, 13조에 따라 양도 합병이나 이전 매각 시에는 (노조와) 협의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회사도 협의를 요청한 상황인데, 아직 구두 통보만 받았고 공문서를 수령하지 않은 상태”라면서 “공문서 수신일로부터 90여 일이 주어지는데 상황을 보면서 대응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선 2018년 우리 정부가 8100억원의 공적자금을 지원하면서 ‘향후 10년간 국내 사업을 유지하겠다’는 GM 본사와의 합의 종료 시점이 3년 앞으로 다가온 시점인 만큼 정부의 대미 협상 성과가 나와야 한다고 본다. 업계 관계자는 “결국 한국GM 문제는 정부가 미국 정부와 자동차 산업 문제를 어떻게 협상하는지에 달려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