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은 체리기차와 6년간 총 8GWh(기가와트시) 규모의 46시리즈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국내 배터리 회사 중에서 중국 완성차 업체에 대규모로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46시리즈 원통형 배터리는 내년 초부터 본격적으로 공급을 시작할 예정이다. 체리기차의 주력 모델에 탑재될 예정이다. 8GWh는 약 12만대의 전기차에 장착할 수 있는 규모다. 구체적인 계약 금액은 밝히지 않았으나 업계에서는 최소 1조원 이상으로 보고 있다.
체리기차는 1997년 설립된 중국 국영 OEM으로 지난해 전체 판매량 240만대, 수출 물량 110만대를 돌파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는 기업이다. 두 회사는 향후 체리기차 그룹 내 다른 전기차 모델로 협력을 확대할 수 있도록 추가 프로젝트 논의도 진행하기로 했다.
중국 시장은 대표적으로 자국 배터리 업체 선호도가 매우 높은 시장이다. 이번 수주는 중국 전기차 시장의 벽을 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 힘은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 배터리의 독보적인 기술 리더십에 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계약은 LFP(리튬인산철) 대비 저온 환경에서 출력과 충전 효율이 우수하고, 높은 에너지 용량을 바탕으로 주행거리 면에서 강점을 가진 독자적인 NCM(삼원계) 46시리즈 솔루션이 인정 받았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다양한 배터리 기업에서 46시리즈를 준비하고 있지만 LG에너지솔루션 만큼 유의미한 수주 성과를 낸 기업은 없다”며 “자국 기업과의 거래를 선호하는 중국 기업을 뚫은 것은 프리미엄 46시리즈 시장에서 중요한 이력이 될 것”이라고 했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최고경영자(CEO) 사장은 “대체 불가능한 고객가치가 전기차 시장 캐즘을 극복하고, 다가올 슈퍼사이클을 지배할 수 있는 기반”이라며 “이번 공급을 계기로 46시리즈 수주를 전 세계 시장으로 더욱 확대해 시장 우위를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지금까지 원통형 배터리는 모양 특성상 공간 활용이 떨어지고 무게 부담이 있어 비주류로 분류됐으나, 최근 셀투팩(CTP) 기술 발전으로 이 같은 구조적 한계가 빠르게 해소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11월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과 대규모 46시리즈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적극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