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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AI 공동 플랫폼에는 약 40개 에이전트를 포함했다. 이 중 프라이빗뱅커(PB) 에이전트, 기업금융 전담(RM) 에이전트, 고객상담(CS) 에이전트 등 5~10개의 핵심 에이전트가 있다. 예컨대 PB 에이전트 산하에는 고객자산 리밸런싱 추천 에이전트, 하우스 뷰 분석 에이전트 등 4~5개의 하위 에이전트가 포진해 있는 식이다. KB금융 계열사 업무를 일일이 쪼개서 AI 에이전트가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임직원이 자신에게 맞는 에이전트를 골라서 쓸 수 있도록 기술 장벽을 낮췄다. KB금융의 에이전틱AI 플랫폼은 ‘노코드’ 기반 플랫폼으로 프로그래밍·코딩 지식이 없는 임직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실제 KB금융의 에이전틱AI가 우리가 알고 있는 생성형 AI인 ‘챗GPT’와 가장 유사하다. 그만큼 완성도가 높다”며 “실제 출시하면 다른 경쟁 금융사도 벤치마킹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