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는 KBS 1라디오 간판 경제 프로그램 ‘성공예감 이대호입니다’ 오프닝 멘트 중 365개가 담겼다. 진행자 이대호 와이스트릿 편집장이 매일 정성스럽게 직접 쓰고 있는 라디오 오프닝이다. 전국 방송으로 수많은 청취자에게 직접 메시지를 전달하는 시간이기에 많은 지식과 지혜를 꾹꾹 눌러담아 쓴 글이다.
‘내 인생을 바꾼 하루 한 장’은 경제와 인문학, 심리학, 과학에 이르기까지 넓은 지식을 담고 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지혜를 얻는 방법까지 제시해준다.
“어제 한 일이 아직도 대단해 보인다면 오늘 할 일을 하지 않은 것이다. 과거 성취가 현재의 성취보다 초라해 보이지 않는다면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수년 전에 한 일을 보면서 지금은 더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발전하고 있지 않은 것이다.” 책에 인용된 미국 작가 엘버트 허버드의 말이 그 예다.
이 책은 단순히 한번에 읽어내려가는 책이 아니다. 어떤 날은 커피를 마시면서 무심코 한 장 펼쳐보기도 하고, 일이 잘 풀리지 않아서 잠시 쉬고 싶을 때 슬며시 꺼내보면 되는 책이다. 때로는 고민이 많은 밤,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외로움을 느낄 때 이 책은 조용히 당신 곁에서 이야기를 건넨다
이 편집장은 “이 책을 통해 매일 한 페이지씩 성장하고 한 걸음씩 전진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책 한 권, 한 페이지가 인생을 바꿀 수는 없겠지만, 매일 한 장씩 읽는 습관이 쌓이고 쌓여 인생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꿔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대호 지음 | 위너스북 | 456쪽 | 2만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