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외교부는 일본 정부와 협의를 거쳐 우키시마호 승선자 명부 관련 자료 22건을 추가로 받았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지난번 입수한 자료와 마찬가지로 면밀한 분석을 통해 피해자 구제 및 우키시마호 사건의 진상파악 등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이번에 받은 자료 목록에는 △우키시마마루 사망자 명부의 건 송부 △우키시마마루 조난자 명부 송부에 대해 △우키시마마루 조난자 명부에 대해(사무연락) △우키시마마루 사망 조선인 명부에 대해 △조선 출신 사망자 유골 명부 송부에 대해 △우키시마마루 사망 조선인 명부에 대해 등이 포함됐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승선명부가 없다고 주장했지만, 작년 5월 일본 언론인 후세 유진(布施祐仁)의 정보공개 요청으로 명부의 존재가 알려지면서 안팎의 공개 요구에 직면했고 이후 일본 후생노동성이 3가지 종류의 명부를 공개했다. 우리 정부 역시 지난해 교섭과 협상을 통해 일본으로부터 자료를 받았다.
우키시마호는 광복 직후인 1945년 한국인 강제징용자와 그 가족을 태우고 부산으로 향하려던 일본의 해군 수송선이다. 1945년 8월 22일 아오모리현 오미나토항을 출발해 이틀 뒤인 24일 교토 마이즈루항에 기항하려다 선체 밑부분에서 폭발이 일어나 침몰했다.
당시 일본 정부는 우키시마호가 해저 기뢰를 건드려 폭침했고 승선자 3700여명 중 524명이 숨졌다고 발표했다. 다만 유족들은 일본이 고의로 배를 폭파했고 승선자 7500~8000명 중 3000명 이상이 숨졌다고 보고 있다.
생존자와 유족들은 1992년 일본 정부의 안전관리 의무 위반을 문제 삼아 일본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으나 2004년 패소가 확정됐다. 이 사건은 2019년 개봉된 다큐멘터리 형식 영화 ‘우키시마호’를 통해 다시 조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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