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카카오뱅크, 태국 가상은행 인가 획득…내년 하반기 영업 시작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김나경 기자I 2025.06.19 18:58:41

25년 만에 한국계 은행 태국 진출 성과
올해 3분기 준비 법인 설립…1년간 준비
기획부터 모바일앱 개발까지 카뱅이 주도
“K-금융·韓 기업의 태국 진출 교두보될 것”

지난 2023년 6월 15일 윤호영(왼쪽) 카카오뱅크 대표와 아르시드 난다위다야(Arthid Nanthawithaya) SCBX 대표이사가 태국 방콕에 위치한 SCBX 본사에서 진행된 ‘태국 가상은행 인가 획득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카카오뱅크)
[이데일리 김나경 기자] 카카오뱅크가 태국 정부로부터 가상은행(Virtual Bank) 인가를 획득했다. 한국계 은행이 태국 시장에 진출한 건 25년 만에 처음이다.

19일 태국 재무부는 카카오뱅크와 태국 금융지주 SCBX(SCB X Public Company Limited)가 참여한 컨소시엄을 가상은행 사업자로 선정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번 인가 획득은 1990년대 말 아시아 외환위기 이후 한국계 은행이 태국에서 철수한 이래 처음이다.

태국 중앙은행이 도입하는 ‘가상은행’은 오프라인 지점 없이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한국의 인터넷전문은행과 유사하다. 태국은 2023년 ‘첫 가상은행 출범계획‘ 발표를 통해 디지털 경제 활성화와 금융 인프라 혁신, 금융 소외계층의 접근성을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태국 재무부와 중앙은행은 작년 9월까지 인가 신청서를 받은 후 9개월간의 심사 과정을 거쳐 카카오뱅크가 참여한 컨소시엄을 포함해 3개 컨소시엄에 인가를 최종 부여했다. 카카오뱅크 컨소시엄은 디지털 뱅크 구축 경험과 높은 기술력, 현지화 역량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선정됐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023년 6월 SCBX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태국 시장 진출을 위한 협력을 이어왔다. SCBX는 태국 3대 은행 중 하나인 SCB(시암상업은행, Siam Commercial Bank)를 포함해 신용카드 사업을 운영하는 Card X, 금융투자서비스를 제공하는 Innovest X 증권 등 20여 개의 금융·비금융 계열사를 산하에 두고 있는 태국의 대표 금융지주사다.

가상은행 출범을 위한 준비법인은 올해 3분기 중 설립된다. 약 1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내년 하반기에 영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는 상품·서비스 기획과 모바일 앱 등 IT 시스템 구축을 주도하며 앞으로 설립할 가상은행의 2대 주주로 참여한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태국 진출을 통해 글로벌 디지털 금융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K-금융의 세계화에도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Not Authoriz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