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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PPL도 자연스럽게"…CJ ENM, 국내 최초 도입

임유경 기자I 2025.03.13 17:36:52

가상 간접광고에 AI 솔루션 도입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CJ ENM(035760)은 인공지능(AI) 솔루션 기반 가상 간접광고(VPP)를 도입했다고 13일 밝혔다. AI 솔루션 기반 VPP는 촬영 종료 이후 편집 단계에서 영상에 적합한 노출 위치를 탐색하고 선정, AI를 통한 가상 PPL로 새로운 제품의 추가나 변경을 더하는 방식이다. 국내에선 CJ ENM이 최초로 도입한다.

‘에드워드리의 컨츄리쿡’에 AI로 자연스러움 더한 PPL이 진행됐다.(사진=CJ ENM)
CJ ENM은 23년 드라마 ‘마에스트라’를 통해 VPP를 국내 최초로 시도하였으며, 최근 tvN ‘에드워드리의 컨츄리쿡’에서도 한층 더 자연스럽고 고도화된 VPP를 선보였다. 프로그램을 통해 즉석에서 다양한 레시피를 보여주고 있는 에드워드리는 가마솥에 된장, 두유, 닭고기, 막걸리 등을 넣어 그만의 아이디어를 더한 닭 스튜 ‘두유 라이크 된장 닭’을 공개했다. 에드워드 리가 촬영 과정에서 매일유업의 두유 제품을 직접 선택했는데, 촬영 종료 이후 이를 매일유업과 빠르게 후협의를 거쳐 VPP를 통한 간접 광고로까지 확장될 수 있었던 것. 출연진의 자연스러운 실제 행동에 간접광고를 활용한 광고시장의 선기능을 엿볼 수 있는 사례다.

VPP는 광고주, 시청자, 그리고 제작진에게도 자연스러운 노출이라는 긍정적인 이점을 갖고 있다. 무엇보다 영상을 접하는 시청자들에게 더욱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맥락 타깃팅 솔루션’에도 CJ ENM의 콘텐츠 라이브러리 및 AI를 활용 중이다. 광고 소재와 유사한 제품이 장면에 등장할 시 해당 장면 근처로 광고 소재를 노출시켜주는 솔루션이다.

CJ ENM 관계자는 “CJ ENM은 압도적인 화제성을 자랑하는 콘텐츠와 플랫폼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솔루션을 더해 업계 선두 위치를 굳건히 하고 국내 광고시장을 리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VPP의 경우 AI 테크 발전에 따라 소요시간과 단가 등이 보다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으며 올해 CJ ENM의 다양한 콘텐츠 내에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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