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AMD 리사 수 “TSMC 미국 생산 칩, 대만보다 20% 더 비싸”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임유경 기자I 2025.07.24 18:10:44

AMD, 올 연말 TSMC 애리조나 공장서 4㎚칩 공급
"공급망 다각화 차원에서 추가 비용 가치 있어"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미국 반도체 기업 AMD의 리사 수 최고경영자(CEO)가 “TSMC 애리조나 공장에서 생산한 칩은 대만에서 만드는 것보다 5% 이상 20% 미만 더 비싸다”면서도 “그럴만한 가치가 있다”고 밝혔다.

수 CEO는 2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앤드루 W. 멜론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인공지능(AI) 경쟁에서 승리하기’ 서밋 행사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고 이날 블룸버그통신 등이 보도했다.

리사 수 AMD CEO가 2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AI 경쟁에서 승리하기 써밋 행사에 참석했다.(사진=AFP)
수 CEO는 “AMD가 올 연말 TSMC 애리조나 공장에서 첫 번째 칩을 공급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AMD는 애플, 엔비디아와 함께 TSMC의 미국 내 최대 고객이다. AMD는 TSMC 애리조나 공장에서 4㎚(나노미터·10억분의 1m) 공정 반도체 생산을 선도적으로 주문했고, 향후 가동될 애리조나 3호 공장을 통해 데이터센터용 CPU(에픽 베니스)에 적용할 2㎚ 공정 칩도 생산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수 CEO는 블룸버그TV와 인터뷰에서 AMD는 핵심 칩 공급원의 다각화 차원에서 추가 비용이 가치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는 “우리는 공급망의 회복탄력성을 고려해야 한다”며 “코로나19 팬데믹을 통해 이 사실을 배웠다”고 말했다.

수율 개선도 TSMC 애리조나 공장을 통한 공급을 결정한 이유로 보인다. 수 CEO는 이날 포럼에서 “TSMC 애리조나 공장 수율은 이미 대만 공장과 비슷한 수준에 도달했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날 공개한 ‘AI 액션 플랜’에 대해 수 CEO는 “AI가 행정부의 우선순위라는 사실을 환영하며 실행 가능한 내용을 담았다는 점이 가장 좋다”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AI는 미국이 반드시 이겨야 할 경쟁’이라고 선언하며, △정부 조달에서 ‘편향된 AI’ 배제 △데이터센터 등 AI 인프라 프로젝트의 인허가 신속화 △AI 기술의 수출 촉진 등의 내용을 담은 3건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수 CEO는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으로의 반도체 수출 규제를 완화한 것에 대해 “앞으로의 정책은 균형 잡혀야 한다”며 “동맹국으로 수출을 허용하는 것이 미국 기술이 전 세계 AI 시스템의 기반으로 남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주 미국산 AI칩에 대한 대중국 수출 완화를 발표했다. 엔비디아는 H20을, 엔비디아는 MI308를 다시 중국에 판매하기 위해 미 정부에 승인을 요청한 상태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Not Authoriz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