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5’엔 어떤 기능이?…애플 ‘iOS17’ 내용 살펴보니

김정유 기자I 2023.06.06 05:09:57

애플 5일 WWDC 개최, iOS17 기능 공개
전화·메시지·페이스타임 등 강화
음성메시지 먼저 ‘글’로 보고 전화도 가능
움직이는 ‘라이브 스티커’ 등 소통기능 키워

사진=애플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앞으로 애플 ‘아이폰’ 사용자는 상대방이 남기는 음성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문자로 보며 전화를 받을 수 있다. 전화 앱도 사용자 맞춤 사진이나 미모티콘으로 조합할 수 있고, 사진에서 대상만 분리해 만들 수 있는 라이브 스티커 기능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애플은 5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애플파크에서 ‘세계 개발자 회의’(WWDC)를 열고 올 가을 업데이트될 새로운 운영체제 ‘iOS17’의 주요 내용을 공개했다. 오는 9월께 애플이 출시할 ‘아이폰15’부터 적용될 전망이다.

우선 전화 앱은 사용자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인 맞춤형 연락처 포스터를 비롯해 대대적인 업데이트가 적용된다. 전화를 걸 때 상대방에게 보이는 모습을 완전히 새롭게 사용자화할 수 있다. 사진이나 미모티콘 적용은 물론, 시선을 사로잡는 타이포그래피 및 서체 색상도 선택할 수 있다.

실시간 음성 메시지 기능도 추가된다. 상대방이 남기는 음성 메시지를 실시간 전사문(소리를 글자로 옮긴 것)으로 보면서 발신자가 메시지를 남기는 동안 전화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이동통신사에서 스팸으로 분류한 전화는 실시간 음성 메시지로 표시되지 않고 즉시 거절된다.

페이스타임은 이제 음성과 영상 메시지를 지원한다. 사용자는 상대방이 전화를 받지 않으면 나중에 확인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남겨 함께 공유할 수 있다. 또 페이스타임 통화에서 하트, 풍선, 불꽃놀이 등의 더 다양한 표현이 가능해진다. 더불어 애플TV 4K에도 업데이트가 적용돼 이제 페이스타임 집에서 가장 큰 화면으로도 경험할 수 있다.

메시지 기능도 강화된다. 새로운 이모티콘 스티커, 사진에서 대상만 분리해 만들 수 있는 ‘라이브 스티커’ 등 완전히 새로워진 스티커 경험을 선사한다. 사용자는 라이브 스티커에 효과를 적용해 생동감을 더할 수 있다.

또한 간단한 탭 한 번이면 확장형 메뉴가 열리며 아이메시지 지원 앱이 모두 표시돼 메시지가 더 깔끔해진다. 검색의 경우에도 필터를 추가해 검색 범위를 좁혀 원하는 결과를 더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더불어 사용자가 자신의 위치를 공유하면 대화창에서 해당 위치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다. 음성 메시지를 보내면 자동으로 내용이 전사문으로 표시돼 즉시 내용을 읽어보거나 나중에 청취할 수 있다.

메시지에는 체크인 기능도 도입된다. 체크인은 사용자가 가족이나 친구에게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했음을 바로 알릴 수 있는 기능이다. 예컨대 사용자가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 움직임이 멈추면 위치, 배터리 잔량 등의 정보가 지정된 연락처에 일시적으로 공유된다.

주변인과 빠르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에어드롭’ 기능도 새로워진다. ‘네임드롭’ 기능이 추가되는데 사용자간 아이폰을 가까이 대면 손쉽게 연락처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자동 언어 완성 기능의 속도와 정확도가 높아졌는데, 문장에서도 더 많은 유형의 문법 오류를 수정할 수 있다.

재밌는 기능도 생겼다. iOS 17에서 선보이는 ‘스탠바이’는 아이폰을 가로로 놓고 충전 중일 때에도 각종 정보를 한눈에 쉽게 볼 수 있도록 전체 화면 경험을 선사한다. ‘일기’ 기능도 추가됐는데, 온디바이스 머신러닝을 활용하는 맞춤 제안을 통해 사용자는 일기 쓰기에 영감을 받을 수 있다.

크레이그 페더리기 애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담당 수석부사장은 “iOS17을 통해 아이폰을 더 개인적이면서도 직관적인 기기로 만들었다”며 “전화, 페이스타임, 메시지는 우리가 커뮤니케이션하는 핵심 수단이다. 모든 사람들이 하루 빨리 새롭게 경험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iOS17의 개발자 베타 버전은 이날부터 일부 개발자들에게 제공되며, 일반 베타 버전은 다음달부터 활용할 수 있다. 정식 배포는 올 가을 예정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