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의 이민 정책과 관련한 행정명령에는 출생 시민권 폐지, 군대 배치, 남부 국경에 국가 비상사태 선포, 신속한 추방을 통한 망명 종식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에너지 생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한 행정명령과 각서에 서명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전기차 생산과 관련한 조 바이든 전 대통령의 기후 규제 철폐가 포함돼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파리 기후 협정에서 탈퇴할 계획이다. 또 다른 행정명령은 알래스카의 에너지 생산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만 전 세계가 주목하는 새로운 관세 정책은 즉각 시행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방 정부에 중국 및 북미 이웃 국가들과의 무역 정책과 경제 관계를 평가하도록 지시하는 메모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WSJ는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연방 정부에 미국의 지속적인 무역 적자를 완화하고 다른 국가의 불공정 무역 및 통화 정책에 맞서도록 지시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중국, 캐나다, 멕시코에 집중해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 및 2020년 중국과의 무역 협정 준수 여부를 평가하도록 지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WSJ는 보도했다.
한 고위 정책 고문은 WSJ에 “트럼프 대통령이 신중한 방식으로 무역 정책을 발전시키기를 원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무역적자, 불공정 무역 관행, 환율 조작 외 위조 상품에 대한 정책과 800달러 미만 상품에 대한 관세 면제, 1기행정부에서 취한 무역 및 관세 조치에 대해서도 검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관세 수입을 징수하기 위해 새로운 연방정부인 ‘대외세입청’ 설립의 타당성을 평가해달라고 각 기관에 요청할 계획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울러 다양성, 형평성 및 포용성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명령에서 관리예산처와 인사관리처에 인종이나 장애 상태 등의 특성에 따라 사람을 고용하거나 승진시키는 프로그램을 없애도록 기관에 지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