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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年 40조' 마이스, 지방소멸 극복 최적 해법…'국가전략산업' 지정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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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우 기자I 2025.05.28 00:05:00

마이스 업계 새 정부에 '10대 정책' 제안
마이스산업 범주에 지역축제·이벤트 포함
산업발전기본법 제정해 지원 범위 넓히고
마을 단위 '타운 마이스'로 저변 확대해야
정부 주최 행사는 지방 개최 '의무화'하고
AI·빅데이터 활용 마이스테크 개발 나서야

지난 21일 마이스 업종별 16개 단체가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마이스 산업 국회 토론회 및 정책 전달식’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마이스 업계는 각 대선 후보에 ‘마이스 산업 10대 정책’을 제안했다. (왼쪽 세 번째부터)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이기헌, 임오경, 김윤덕 의원이 마이스 업계로부터 제안 정책을 전달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마이스협회)
[이데일리 이선우 기자] “산업 규모 40조원, 종사자 수 10만여 명에 달하는 마이스(MICE) 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지정해야 한다.”

한국마이스협회, 한국전시산업진흥회 등 마이스 업종별 16개 단체가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글로컬 마이스 이니셔티브 2030’ 청사진을 내놨다. ‘마이스 산업 재정립’ ‘지역 중심 마이스 산업 육성’ ‘글로벌 마이스 톱티어 도약’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등 4대 중점전략에 8대 세부 추진 과제가 포함된 새로운 성장 전략이자 비전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지식과 정보, 제품과 기술·서비스를 주고받는 교류·협력 도구로 활용되는 마이스가 ‘지방 소멸 극복’ ‘지역 균형 발전’ ‘지역 경제 활성화’ 등 국가적 사회·경제 현안을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새정부 출범 앞두고 마이스 산업 국회 토론회

신현대 한국마이스협회장은 지난 21일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마이스 산업 국회 토론회 및 정책 전달식에서 “선진국은 물론 신흥 개발도상국에서도 마이스를 국가 경제 성장을 이끌 핵심 산업으로 주목하고 있다”며 “차기 정부도 고부가 지식서비스 산업인 마이스를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전략 기반(인프라) 산업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윤덕·임오경·박수현·조계원·이기헌 의원실이 주최한 행사에서 16개 단체는 새롭게 출범할 정부에 ‘마이스 산업 10대 정책’을 제안했다. 마이스 업계가 대선을 앞두고 각 후보들에게 공식적으로 정책을 제안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신 회장은 “20년 만에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가 열리는 등 K마이스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기로에 서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이스 업계와 학계를 대표하는 16개 단체는 토론회에서 마이스를 ‘국가전략산업’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가장 시급한 현안인 지방 소멸과 지역 균형 발전, 경제 활성화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산업은 마이스가 유일하다는 이유에서다. 기존 19개 전시컨벤션센터 외에 강릉, 아산, 전주, 포항 등 9개 지역에 신규 센터가 들어서는 만큼 지금부터 정책의 무게 중심을 지역 마이스 활성화에 둬야 한다는 주장이다.

오성환 한국PCO협회장은 “일반 관광객보다 2~3배 소비 규모가 큰 행사·단체에 동반자와 재방문 수요도 높은 마이스야말로 지방 소멸, 지역 경제 활성화에 가장 최적화된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이벤트 업계 ‘행사축제산업발전법’ 입법 제안

마이스 산업의 정의와 범주 재정의, 관련 법·제도 정비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마이스 산업과 시장의 범위를 지역축제, 이벤트 등으로 넓히고, 국제회의와 전시 분야에만 국한된 관련 법과 제도도 ‘마이스산업 발전 기본법’과 같은 통합법 수준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벤트 업계는 새 정부에 ‘행사축제산업발전법’ 입법을 제안했다. 전시 디자인 분야는 건설업 적용에 따른 과도한 규제 완화를 위해 업종 특성을 반영한 정책 도입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김한석 한국마이스이벤트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은 “관련 법(이벤트산업발전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지만 수년째 발의만 했다가 폐기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며 “연 15조 원 규모의 이벤트 산업이 제대로 된 법 하나 없이 사각지대에 방치되는 사이 5000여개 기업, 6만여 명의 근로자는 아무런 지원도 받지 못하고 ‘각자도생’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글로컬 마이스 활성화…기업·인재 유입 늘려야

10대 정책을 관통하는 키워드인 ‘글로컬’(글로벌+로컬) 마이스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 아이디어도 제시됐다. 이화봉 한림대국제대학원대 교수는 “마이스 활용도를 높이려면 ‘무역 진흥’ ‘외국인 관광객 유치’라는 기존 개념과 범주에서 벗어나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며 “광역 대도시 단위 산업 육성 외에 소규모 마을 단위의 ‘타운 마이스’로 저변을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지역 마이스 활성화를 위해 서울 등 수도권에서 열리는 정부 주최 행사를 지방으로 이전 개최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정부 예산과 콘텐츠가 투입돼 안정적인 행사 기반에 일정 수준의 참가 수요도 갖춘 공공 주최 행사를 전략적으로 지방으로 이전해 지역 방문 수요를 늘려야 한다는 설명이다. 전시업계에선 해외에 쏠린 국내 중소기업의 전시·박람회 수요를 국내로 돌리기 위한 참가비 세액공제 정책 제안도 내놨다.

조원표 메쎄이상 대표는 “행사장 부족은 서울 등 특정 대도시에만 국한된 문제”라며 “지역 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적어도 정부 예산이 투입된 행사는 지방 개최를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조 대표는 지역 마이스 인프라 확충도 1000억원이 넘는 예산이 들어가는 전시컨벤션센터 건립보다 중소 규모 유니크 베뉴 개발이 더 효율적인 방안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DX)과 생태계 다양화를 위해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한 ‘마이스 테크’ 개발을 확대해야 한다는 정책 제안도 내놨다. 업계 관계자와 전문가들은 행사 기획과 운영 비중이 높은 마이스 업종을 테크 분야로 확대할 경우 다양한 인재와 기업 유입은 물론 창업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했다.

정광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은 “마이스 테크는 비즈니스와 서비스 고도화, 아직 생소한 연구개발(R&D) 투자와 해외 투자자 유치 등 마이스 산업 전반의 체질 변화와 대내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장기적인 목표를 갖고 전략적으로 확대해야 할 분야”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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