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의 세단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라는 평가를 받은 차량의 광고 중 한 소절입니다. 쌍용자동차(003620)의 카이런(Kyron)인데요. 카이런은 승용차 수준의 승차감과 정숙성과 부드러운 주행성능을 앞세워 2005년에 출시됐습니다.
|
카이런이라는 차량 이름은 라틴어와 영어가 합성돼 만들어졌는데요. 무한대를 뜻하는 수학용어 ‘카이(Kai)’와 ‘러너(Runner)’가 합성됐습니다. 세단형 SUV답게 SUV 자체 성능과 콘셉트를 뛰어넘어 세단의 편안함과 안락함까지 포괄하는 ‘무한 질주’, ‘무한 자유’라는 뜻을 담고 있죠.
카이런은 뉴체어맨에 적용된 차세대 엔진마운팅 기술인 하이드로닉 엔진 마운팅을 통해 공회전과 주행시 차량의 소음진동을 최소화해 세단형 승용차에 맞먹는 승차감과 정숙성을 실현했다는 평가도 받았습니다.
카이런은 또 운전자의 습관과 주행상태까지 기억하고 분석해주는 티-트로닉(T-Tronic) 수동겸용 5단 자동변속기와 전자식 속도감응형 파워스티어링휠, 국내 SUV 최초로 후륜 독립현가식 멀티링크 서스펜션 등 최고급 승용차와 SUV에 적용되는 기술도 적용됐습니다.
카이런은 유독 드라마에도 자주 등장했는데요. 시청률 30%를 넘긴 인기드라마 ‘프라하의 연인’에서 주인공 최상현(고(故) 김주혁)의 차량으로 카이런 초기형 모델이 나오기도 했죠. ‘하늘이시여’라는 드라마에서는 구왕모(이태곤)의 차량으로 카이런이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카이런은 영화에도 얼굴을 비췄는데요. 미스터 소크라테스에서 신태섭 형사(이종혁)의 수사용 차량으로도 나왔습니다. 카이런은 2011년에 단종됐는데요. 쌍용차가 2010년에 카이런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인 ‘D200 프로젝트’로 차량 개발에 들어갔다가 2013년에 차량 개발을 취소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