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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된 유심은 오전 내 대부분 소진되며 다수가 빈손으로 발길을 돌리는 일이 많았습니다. 중고거래 플랫폼에는 SK텔레콤 대리점에 대신 줄을 서줄 사람을 구하는 글도 올라왔습니다. 서울 강남구 논현동 대리점에 방문한 50대 여성 A씨는 “한 시간 반을 기다렸다는데 오늘 당장 교체를 못하더라도 매장에서 예약이라도 하고 가려고 한다”고 한숨을 내쉬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혼란 속에 경찰에는 SK텔레콤 유심 정보 해킹과 관련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신고됐습니다. 부산 남부경찰서에는 60대 A씨가 지난 22일 SKT 휴대전화가 갑자기 해지된 이후 KT 알뜰폰이 개통돼 5000만원이 이체됐다는 신고가 접수됐습니다. 사건을 넘겨받은 부산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SK텔레콤 해킹 사태보다는 스미싱나 기타 범죄에 연루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 고객들은 집단소송을 준비하는 등 대응에 나섰습니다. 로피드법률사무소는 지난달 30일 서울중앙지법에 SK텔레콤을 상대로 1인당 50만원의 위자료 지급을 청구하는 지급명령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그 외에도 법무법인 로집사, 법무법인 대륜 등이 집단소송 피해자 모집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법무법인 대륜은 지난 1일 서울 남대문경찰서에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를 비롯해 SK텔레콤에 대한 고소·고발장을 제출했습니다.
한편 경찰은 이번 사태의 전말을 파악하기 위해 전담수사팀을 꾸려 수사에 나섰습니다.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과는 30일 “SK텔레콤 유심정보 해킹 사건에 대해 입건 전 조사(내사) 단계에서 수사로 전환했다”며 “사이버수사과장을 팀장으로 총 22명 규모의 전담수사팀을 확대 편성했다”고 밝혔는데요. 악성코드 침입 등 해킹의 경위와 배후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까지도 일부 SK텔레콤 대리점 앞에는 영업시간 전부터 해킹 걱정에 노심초사하는 이들의 발길이 끊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업계 1위라는 위상에 걸맞는 수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