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E3 2011에는 마이크로소프트(MS), 소니, 닌텐도 등 비디오게임으로 유명한 세계적인 업체와 넥슨, 블루홀스튜디오 등 국내 업체들 등 210개 게임업체가 참여한다.
행사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소니와 닌텐도의 유명게임기 후속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다.
먼저 소니의 휴대용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포터블(PSP)을 잇는 `넥스트제너레이션포터블(NGP)`를 선보인다.
이 기기는 3G와 와이파이(무선인터넷) 통신 기능을 갖춰 네트워크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후면 터치센서와 쿼드코어 CPU 등 최첨단 사양을 자랑한다. 또한 후면 터치기능과 고성능 그래픽을 지원해 게임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소니는 E3 2011에서 NGP를 사용자들에게 전면 공개하고, 앞으로 NGP를 내세운 시장공략에 나설 전망이다.
이와 함께 닌텐도의 신형 비디오게임기에 대한 정보도 뜨거운 관심사다. 닌텐도는 이번 행사에서 비디오게임기 `위(Wii)`의 명성을 이을 차세대 게임기에 대한 정보를 최초로 공개할 계획이다.
특히 닌텐도는 새로운 게임기로 다양한 게임이 직접 시연되는 모습도 선보일 예정이다.
E3 행사에서 매년 소니, 닌텐도와 함께 `비디오게임 시장 삼국지`를 펼쳐온 MS는 기기보다는 대작게임들로 승부수를 띄웠다. MS는 행사에서 비디오게임 `X박스360`으로 즐길 수 있는 유명게임 `헤일로`의 신작과 `기어스 오브 워3` 등 다양한 게임을 선보일 전략이다.
국내 게임업체들의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한 참여도 눈에 띈다.
넥슨은 북미 법인인 넥슨 아메리카를 통해 게임 `마비노기 영웅전(현지명 빈딕터스)`과 `드래곤네스트`를 행사에 출품한다. 넥슨은 마비노기 영웅전에 새로운 전사 캐릭터를 추가,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 계획이다.
넥슨 아메리카는 행사장 내에서 두 게임을 소개하고, 북미 사용자들이 직접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체험존도 마련한다.
온라인게임 `테라`를 개발한 블루홀스튜디오는 북미법인 엔매스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E3 2011에서 게임을 소개한다.
기획단계부터 북미시장을 노린 게임 테라를 소개하기 위해 단독 부스를 마련했으며, 그래픽과 타격감 등 테라의 특징을 관람객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특히 블루홀스튜디오는 테라의 북미시장 안착을 위해 게임의 현지화에 집중했으며, 관람객들이 현지화된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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