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차례에 걸쳐 이뤄진 사업구조 재편 과정은 다소 복잡할 수 있지만, 그 결과는 사업별로 아주 간단명료하게 정리가 된 상황. 2014년 11월 삼성그룹과 한화그룹 간 빅딜로 적을 옮기게 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당시 항공엔진, 방위산업, 정밀기계, 에너지, 시큐리티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었지만, 4년여의 사업구조 재편 끝에 항공엔진을 주력으로 하는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빅딜 이후인 2016년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화디펜스(전 두산DST)와 한화시스템(전 한화탈레스) 지분을 각각 50% 확보하며 자회사를 거느리게 됐다. 이어 2017년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엔진과 시큐리티사업만 남기고 한화지상방산(방산), 한화파워시스템(에너지), 한화정밀기계(정밀기계) 등 총 4개 독립법인으로 분할됐다. 이어 지난해 한화테크윈(시큐리티)까지 분할, 항공엔진사업만을 맡게됐다.
합병 작업도 이어 전개됐다. 한화시스템은 그룹의 일감몰아주기 해소를 위해 한화S&C를 합병했고,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정밀기계는 ㈜한화의 항공사업과 공작기계사업을 각각 영업양수했다. 또 한화지상방산은 한화디펜스로 합병됐다.
이에 따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항공엔진+항공사업)을 중심으로 그 아래 한화디펜스(방산), 한화시스템(IT+방산), 한화정밀기계(정밀+공작기계), 한화파워시스템(에너지), 한화테크윈(시큐리티) 등 5개 자회사가 자리한 현재 사업구조가 완성됐다.
명료해진 사업구조의 효과는 올해 각사별 중장기적 성장동력 확보 및 실적개선 성과로 이어질 전망이다. 한호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사업의 높은 수주잔고로 안정적인 매출 창출이 가능하다. 한화디펜스는 K9 자주포와 K21 장갑차를 앞세워 방산 수출에 나섰고, 한화정밀기계는 최근 협동로봇을 성장동력으로 밀고 있다. 한화테크윈은 최근 중국산 보안제품 이슈에 따라 반사이익이 기대되는 마당이다.
회사 관계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 사업의 고도화와 장기적 성장성을 꾀하고, 방산부문과 기타 민수사업들은 수요회복 및 수출 확대에 나서는 등 양날개를 펼치게 됐다”며 “시장의 저평가라는 굴레를 깰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