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주영 기자] 미국의 지난해 연휴기간동안 온라인 매출이 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현지시간) 어도비 애널리틱스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1일부터 12월31일까지 미국내 온라인 매출은 2414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9% 늘었다.
이는 지난해 9월 어도비의 예상치 2408억 달러를 소폭 웃도는 것이며, 전년 대비 증가폭도 2023년 4.9%에 두 배 가까운 수준이다.
해당 기간 온라인 쇼핑 거래의 54.5%는 스마트폰을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어도비 디지털인사이트의 비벡 판댜 수석 연구원은 “2024년 연말 쇼핑시즌은 AI기반 서비스에 의존해 보다 효율적으로 쇼핑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이커머스 시장을 재편하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실제 어도비 데이터에 따르면 제품 추천이나 쇼핑 지원을 제공하는 AI기반의 챗봇은 이커머스 소매 사이트에 대한 고객 트래픽을 1300% 증가시킨 것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