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애널]남효지 SK증권 연구원, '에스엠'·'SBS' 리포트…주간 수익률 1위

이용성 기자I 2023.02.12 09:59:36

리서치알음 주간 스타 애널리스트
에스엠·SBS 주간 수익률 16.49%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이데일리가 리서치알음과 함께 빅데이터를 통해 증권사 분석 리포트의 주가 영향력을 점검합니다. 실제 개인투자자들의 수익률 향상에 기여하고자 리포트 영향력, 파급력, 지속력 등을 꼼꼼히 점검해 주간 단위로 ‘스타 애널리스트’를 선정해 발표합니다. 리포트 발간일 시가 대비 고가 등락률을 계산한 ‘당일 수익률’ 순위도 함께 공개합니다.

남효지 SK증권 연구원이 지난주(2월6일~10일) 보고서를 발간한 증권사 소속 연구원 중 가장 높은 주간 투자 수익률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독립 리서치센터 및 빅데이터 업체인 리서치알음에 따르면 남효지 연구원이 다룬 에스엠(041510)SBS(034120) 보고서 주가 수익률은 나란히 16.49%로 집계됐다. 주간 수익률은 보고서 발간일 전날 종가 대비 그 주의 마지막 거래일 종가를 비교해 계산했다.

남 연구원이 지난 6일과 8일 각각 발간한 보고서 ‘SM 3.0, 변화의 시작’과 ‘카카오, 에스엠 지분 취득 공시’에서 에스엠이 기존 총괄 프로듀서 체계에서 멀티 프로듀싱 시스템으로 변화하는 등 프로듀싱 체계화와 의사결정 가속화로 사업의 진척이 빨라지고 있어 실적에 대한 가시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후 남 연구원은 카카오(035720)가 에스엠의 지분을 취득한다는 공시가 올라오자 에스엠의 단기 주가 변동성이 높을 것이고, 지적재산권(IP) 및 해외 사업 강화를 꾀하면서 높은 이익 성장이 높아질 것이라고 판단했다.

또한, 남 연구원은 지난 8일 SBS에 대해 발간한 ‘스튜디오 S의 가치가 부각될 시기’ 보고서에서 연중 높은 콘텐츠 화제성을 기록하며 견조한 채널 매력도가 있다고 설명했다.

주간수익률 2위는 에코프로비엠(247540) 보고서를 쓴 최보영 교보증권 연구원, 이안나 유안타증권 연구원, 정재헌 DB금융투자 연구원, 이현욱 IBK증권 연구원이 공동으로 올랐다. 수익률은 16.30%이다. 이들은 에코프로비엠이 양극재 위주의 고성장이 견조한 성장세로 이어질 것이라고 입을 모아 짚었다.

보고서 발간일 시가 대비 고가를 기준으로 집계한 ‘당일 수익률’에서는 지난 8일 비올(335890)과 관련, ‘성장주의 정석’ 보고서를 쓴 심의섭 NH투자증권 연구원이 수익률 9.84%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한미약품(128940)을 분석한 엄민용 현대차증권 연구원과 이호철 하이투자증권 연구원, 하현수 유안타증권 연구원이 수익률 7.56%를 기록하며 공동 2위에 올랐다.

한편 지난주에는 증권사 소속 연구원 257명이 총 817개의 보고서를 발간한 것으로 집계됐다.

'시계제로' SM 인수전

- SM 인수에 진심인 카카오…속터지는 주주들 [이코노 株인공] - SM, 결국 카카오 품으로 - 카카오 "하이브 SM 인수 중단 결정 존중"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