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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 기업들은 내년 북미 시장에서 각종 전기차 신차를 출시할 예정이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쉐보레 이쿼녹스 등 미국 브랜드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뿐만 아니라 BMW, 폭스바겐, 아우디, 볼보 등 유럽 브랜드와 일본 브랜드까지 일제히 순수전기 신차를 내놓기로 한 것이다. 내년 미국에서 판매될 전기차 모델이 급증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가격 인하 등 판촉 경쟁도 달아오를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각 완성차 브랜드가 자체 보조금을 통해 가격을 인하할 수 있다는 얘기다. 미국 정부가 인플레이션방지법(IRA)에 따라 지급하는 인센티브(보조금)뿐만 아니라 각 브랜드가 구매자와 딜러에게 주는 보조금을 늘리며 점유율을 늘리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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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내년 현대차그룹은 미국에서 다양한 친환경 차종을 출시하는 동시에 경쟁을 위한 제반 조건을 본격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기아 EV9, EV3 등과 아이오닉 7 등 현대차그룹 전기차 플랫폼 E-GMP 기반 신차 출시를 앞뒀다. 다양한 세그먼트(차급)의 SUV를 선보이며 미국 내 수요를 잡는 전략이다.
전기차 충전기, 신공장 등 인프라도 확보한다. 현대차그룹은 내년 4분기부터 미국에서 판매하는 모든 전기차에 북미중전표준(NACS) 충전구를 장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NACS 충전구를 탑재하면 테슬라가 확충한 충전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충전규격 일원화를 통해 전기차 경쟁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뜻을 드러낸 셈이다.
신공장 건립에도 속도를 올린다. 미국 정부가 지급하는 보조금을 받기 위해 현대차그룹은 현지에 공장을 짓고 있다. 현대차는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 공장을 착공해 이르면 내년 4분기부터 양산에 나선다. 기아 역시 조지아주 공장에 전기차 생산 라인을 만들어 내년 상반기부터 생산하겠다는 방침이다.
김귀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내년 현대차는 전기차 시장에서 ‘유연한 대응’을 강조하며 시장 수요에 맞는 생산 대응을 이어갈 것”으로 예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