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숙소·투어 '원스톱' 예약…수원컨벤션센터 '마이스 하우징 뷰로' 서비스 [MICE]

이선우 기자I 2024.02.14 06:04:00

전국 컨벤션센터 최초 플랫폼 구축
행사 주최·주관사 업무부담 덜어줘
500명 이상 행사엔 맞춤 특가 제공

수원시 영통구 광교중앙로(하동) 수원컨벤션센터 전경 (사진=수원컨벤션센터)
[이데일리 이선우 기자] 수원컨벤션센터가 센터에서 열리는 국제행사 참가자를 대상으로 ‘하우징 뷰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 컨벤션센터가 자체 플랫폼을 통해 하우징 뷰로 서비스를 제공하기는 수원컨벤션센터가 전국 최초다.

하우징 뷰로(Housing Bureau)는 각종 행사 개최 시 국내외 참가자를 대상으로 항공과 숙박, 교통, 관광 등 정보를 제공하는 편의 서비스다. 행사 참가와 관련된 호스피탈리티 상품·서비스 정보는 물론 실시간 예약, 결제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우징 뷰로 서비스를 이용하면 행사 주최·주관기관은 호텔 객실 확보, 투어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등 부담에서 벗어나 행사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다. 행사 참가자는 기존 전화, 이메일 등을 통해 수기로 처리하던 숙박시설과 현지 투어 등 예약을 온라인상에서 실시간 처리할 수 있다. 행사 중 예상치 못한 돌발상황에 맞춰 기존 예약을 손쉽게 변경할 수도 있다.

지난해 8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공모한 미팅 테크놀로지 확산 지원사업에 선정된 수원컨벤션센터는 6개월 준비과정을 거쳐 자체 하우징 뷰로 플랫폼을 구축했다. 플랫폼 개발과 운영에는 관련 특허를 보유한 마이스테크 벤처회사 마이스링크, 지역 여행사 3곳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컨벤션센터는 숙소와 현지 투어 부분에 대한 하우징 뷰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제공대상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전시·박람회와 학술대회 등 컨벤션(국제회의), 기업행사 등이다. 전체 참가자가 500명 이상인 경우 행사별로 전용 온라인 페이지를 개설해 주고 호텔, 투어 상품을 특가에 제공한다. 500명 미만 행사도 통합 플랫폼을 통해 참가자에게 이비스 앰배서더,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등 센터 인근 11개 숙박시설과 K컬처, 하이킹, 팀빌딩, 산업시찰 등 5종의 투어상품 예약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필근 수원컨벤션센터 이사장은 “서비스 안정화 과정을 거친 후 단계적으로 하우징 뷰로 서비스 제공대상을 지역에서 열리는 전체 행사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