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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CJ제일제당(097950)은 올해 1분기 매출(이하 연결기준) 7조2792억원, 영업이익 3773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전년동기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9%, 39.3% 증가한 수치다. K푸드 인기에 따른 ‘비비고’의 활약, 라이신 등 바이오 사업 시황 회복 등 긍정적 요인이 그 배경으로 꼽혔다.
대상(001680)도 ‘종가’ 김치와 라이신 수익 개선 등에 힘입어 1분기 매출1조195억원, 영업이익 453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3.0%, 영업이익은 무려 82.1% 증가한 매우 좋은 실적이다.
올해 1분기 국내 라면 수출액이 역대 최고인 2억7303만달러를 기록한 가운데 농심(004370)과 오뚜기(007310), 삼양식품(003230) 등 라면업체들의 실적도 고공행진을 이어갈 전망이다. 농심의 경우 ‘먹태깡’과 ‘빵부장’ 시리즈 등 스낵 신제품의 국내 시장 대박도 힘을 보탰다.
농심은 1분기 매출 9030억원, 영업이익 65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5.0%, 2.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같은 기간 오뚜기도 매출은 4.6% 증가한 8963억원, 영업이익은 2.2% 증가한 668억원을 각각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해외에서 남다른 실적을 기록 중인 삼양식품의 경우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1.4% 증가한 3228억원으로 예상됐으며 영업이익 역시 무려 74.9% 급증한 417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됐다.
SPC삼립(005610)과 오리온(271560) 등 주요 제과·제빵 업체들의 실적도 탄탄한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SPC삼립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0.1% 소폭 감소한 8310억원으로 예상됐으나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8.6% 늘어난 181억원 수준을 기록할 전망이다. 오리온은 매출 7461억원, 영업이익 1245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12.4%, 25.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미 동원F&B(049770)와 롯데웰푸드(280360)는 1분기에 지난해보다 개선된 실적을 발표했다.
동원F&B는 1분기 매출 1조1190억원, 영업이익 499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대비 각각 3.5%, 14.8% 증가한 실적이다. 롯데웰푸드(280360)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0.9% 소폭 줄어든 9511억원을 기록했으나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무려 100.6% 증가한 373억원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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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원·달러 환율이 1400원대 언저리에서 요동치면서 식품업계의 셈법은 복잡해지고 있다. 원당, 밀, 대두, 카카오 등 주요 원재료 대부분을 수입해 사용하는 국내 식품업체들에게 고환율은 악재지만 수출 비중이 높은 회사에게는 기회로도 작용할 수 있어서다. 단 불확실성이 높아진다는 측면에서 대부분 식품업체들은 제품 가격 인상에 무게추를 두고 있다.
실제로 롯데웰푸드는 이미 카카오 가격 급등, 고환율 등을 이유로 다음 달 초콜릿류 제품 17종 가격을 12% 안팎으로 인상한다고 예고했다. CJ제일제당을 비롯 김을 생산하는 주요 식품업체들도 최근 원재료인 원초 가격 급등을 이유로 제품 가격을 최대 20% 인상하기도 했다.
올해 1분기 호실적에도 국내 식품업체들이 환하게 웃지 못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당장 정부는 이달 초 식품업계를 불러모아 제품 가격 인상 자제를 강하게 압박하고 나선 상황이어서다.
식품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각종 제반비용을 줄이려는 각고의 노력에 신제품 개발, 해외시장 공략 성과가 더해지면서 간신히 실적 방어에 성공한 것이지 대내외적 악재를 해소 또는 극복한 상황이 아니다”라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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