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도시공유플랫폼, 무인 주류판매기 소상공인 매장에 무료 설치

이정훈 기자I 2023.06.20 08:25:37

스마트상점 기술공급업체 3년 연속 선정 기념 이벤트
소상공인 점포, 7월31일까지 홈페이지 통해 신청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소셜벤처기업인인 도시공유플랫폼(주)은 ‘스마트상점 기술공급업체’ 3년 연속 선정 기념으로 소상공인 점포에 주류 판매기를 무료로 설치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주류 판매기 설치를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다음달 31일까지 도시공유플랫폼 홈페이지(1:1 온라인 문의)를 통해 판매기 무료 설치를 신청할 수 있다. ]

도시공유플랫폼은 7월31일까지 자사 홈페이지 우측상단 ‘1:1 온라인 문의’를 통해 주류판매기 무료 설치 신청을 받는다. 사진은 인천광역시 봉오대로 껀어네방앗간 인천가정점 매장 안에 설치된 주류판매기.


도시공유플랫폼은 지난 2020년 산업융합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국내 최초 주류를 무인으로 인공지능(AI) 자동판매기를 통해 판매할 수 있는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업체로 선정돼 올 6월 현재 전국 60곳의 소상공인 매장에 100여 대의 무인 주류판매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고의적인 술 구매로 억울한 소상공인을 막고자 시작한 주류 자동판매기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소상공인 지원프로그램인 ‘스마트상점’을 통해 일반 판매 1대 800만원의 주류자판기를 정부 지원사업 선정 소상공인에게 1대 700만원에 공급하고 있다.

박진석 도시공유플랫폼 대표는 “스마트상점 기술공급업체로 3년간 연속 선정돼 소상공인 매장에 주류자판기를 설치 운영하면서 소상공인의 자부담을 해소 방안을 다양하게 고민하고 있으며 이번 무료 설치 프로젝트 또한 소상공인과 협업을 통해 ‘수익 공유’ 모델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도시공유플랫폼은 이번 이벤트를 통해 무인 편의점, 무인 밀키트 판매점,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 등 무인 운영 준비된 소상공인을 선정해 주류판매기를 무료로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관광단지 관광상품 판매점, 캠핑장 매점 등 낮에는 유인, 밤에는 무인으로 24시간 매장 운영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에 대해선 운영·설치 컨설팅까지 제공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