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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호준의 中企탐구]프랑스의 중소기업 디지털화 지원 정책

김호준 기자I 2020.07.18 09:00:00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프랑스 대혁명 기념일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김호준 기자] 대한민국 기업의 99%는 중소기업입니다. 우리 중소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빠르게 적응하면서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을 이끄는 주체로 다시 태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최신 해외 중소기업계 동향과 분야별 이슈를 쉽게 정리하는 <김호준의 中企탐구>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프랑스의 중소기업 디지털화 정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19년 유럽연합(EU) 디지털경제사회지수(DESI) 조사에서 프랑스는 28개 회원국 중 15위에 그쳤습니다. 기업이나 사회 전반적인 디지털화 수준이 EU 평균에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2018년 6월 한 조사에 따르면 무려 1300만명에 이르는 프랑스인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거나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죠.

특히 프랑스 중소기업은 디지털화에 흐름에 크게 뒤쳐져 있는 상황입니다. 2017년 9월 프랑스 공공투자은행(BpiFrance)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디지털 혁명’에 대해 프랑스 중소기업 63%가 디지털화 전환 전략을 준비하지 못한 상태로 나타났습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맥킨지 역시 프랑스 중소기업의 디지털화 수준이 낮다고 지적했습니다. 자체 홈페이지를 갖고 있는 중소기업이 10곳 중 6곳에 불과할 정도였습니다. 실제로 2017년 한 해 동안 독일 중소기업이 신규로 설치한 로봇 생산 시스템이 약 2만개에 달한 반면, 프랑스는 같은 기간 약 4800개에 불과했죠.

이에 프랑스 정부는 2018년 9월부터 중소기업의 디지털화 지원을 주요 목표로 하는 ‘디지털 산업 전환정책’ (Plan de transformation de l’industrie par le numerique)을 발표했습니다.

20여 개 엑셀러레이터(AC)를 센터를 통해 제조 분야 중견기업 1800개와 중소기업 5만개가 지역 내 대기업이나 연구소 등을 통해 디지털화를 시도할 수 있도록 창구를 제공하고, 교육이나 자금 등 컨설팅을 지원한다는 계획이었습니다.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나 전문가 자문, 재직자 교육 프로그램도 포함했습니다.

주목할 점은 정부와 지역사회에서 활동하는 900명의 ‘활동가 네트워크’를 구축해 기업별로 디지털 진단을 지원했다는 점입니다. 실제 중소기업이 디지털화를 추진하는 데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발굴해 ‘핀셋’처럼 지원한다는 점이 주목할만 합니다.

아울러 로봇 생산 시스템이나 생산관리시스템, 커넥티드 시스템을 도입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투자금 40%를 감가상각 해주는 제도도 실시했습니다. 사업에 들어가는 예산은 총 5억유로(약 6800억원)로 책정했습니다.

프랑스 정부는 사업을 추진하면서 다양한 지원 보고서를 발표, 중소기업 디지털화 정책 구상 및 시행에 힘쓰고 있으며 복잡한 행정 구조도 개선하고 있습니다.

다만 디지털화 지원이 신산업 분야에 종사하는 기업에게만 집중되고, 뿌리산업을 포함한 전통 제조업 분야에는 여전히 미비하다는 점은 과제로 지적됩니다. 전통 제조업 분야에 종사하는 중소기업인들이 디지털화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부분도 있지만, 정부 차원의 정책 안내와 기업인들이 디지털화 필요성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가 부족하다는 지적이죠.

이에 프랑스 정부는 중소기업 디지털화 대책을 기업 현장에서 논의하는 ‘디지털화 포럼’을 출범하는 등 정책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 정부도 ‘디지털 뉴딜’을 내세우며 산업 전반의 디지털화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일부 기업만을 위한 정책이 아닌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벤처·스타트업 등 모든 경제 주체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세심한 정책 입안이 필요해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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