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에서 정부세종청사를 이용하는 중앙부처 공무원들을 염두에 두고 설계한 결과, 대전 도심에서는 교통체증을 유발하는 반면 이용 편의성은 떨어지기 때문이다.
대전~오송 BRT는 버스와 지하철의 장점을 접목한 운송시스템이다. 대전~세종~청주 간 53㎞ 구간(대전 21㎞, 세종 27㎞, 청주 5㎞)을 70분 만에 주파한다. 총사업비 5050억원이 투입됐다. 대전시는 412억원을 보탰다.
대중교통으로 1시간대에 충청권 3개 시·도를 오갈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감이 컸지만 작년 7월 개통이후 곧 실망으로 바뀌었다.
대전역에서 출발해 대덕구 오정동을 지나는 구간을 중심으로 심각한 교통체증을 유발할 뿐 아니라 1차로를 BRT 전용노선으로 내주면서 불편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늘고 있다.
이용률이 당초 예상을 크게 밑돌면서 시 재정에도 부담이 될 가능성이 높다. 대전역~오송 BRT 노선의 일평균 승객(7~10월)이 2936명이다. 수입액은 하루 462만원에 불과하다. BRT 운영업체인 ㈜대전BRT가 적자를 기록할 경우 대전시는 매년 보조금으로 25억을 지급해야 한다.
대전~오송 BRT가 대전시민들에게 외면받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노선과 정류장 때문이다.
국토교통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대전시 등은 BRT 설계 과정에서 대전역에서 정부세종청사, 오송역간 이동시간을 단축하는 데 초점을 뒀다. BRT는 대전역 동광장에서 출발해 세종시청까지 35분, 정부세종청사까지 45분 만에 주파한다. 오송역은 1시간 10분 만에 도착한다.
조 의원은 “낮 시간대에는 대전역에서 대전산업단지까지 이용객이 단 12명에 불과했고, 저상버스도 도입되지 않아 장애인 등 교통 약자에 대한 배려도 부족했다”면서 “일부 정류장에 설치된 교통약자용 엘리베이터는 작동조차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대전 북부지역 교통편의를 위해 새로운 노선안을 개발해 운영하는 방안과 추가 정류장 신설 및 공영 자전거 확대 설치, 환승체계 구축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에 대해 대전시 관계자는 “노선의 경우 BRT특별법에 따라 설계된 만큼 조정이나 변경은 불가능하다”면서 “보다 큰 틀에서 BRT의 운영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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