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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토교통부와 국적 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2017년 1월 ~ 2018년 6월 국적사 여객기 수하물처리 사고발생 현황’ 자료에 따르면, 같은 기간 국적사들의 수하물 지연·오도착·분실사고가 모두 4만 7760건에 달했다.
세부항목별로 살펴보면, 전체 사고 중 99.4%에 이르는 4만 7455건이 수하물의 출·도착지연으로, 대한항공이 3만 9933건, 아시아나항공이 6175건 등 장거리 국제선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국내 대형항공사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수하물이 본래 목적지와 다른 곳으로 향하거나, 분실되는 경우도 305건이나 있었다.
하지만 수하물에 대한 관리책임을 가진 국적항공사들 중 일부는 수하물의 출·도착지연에 대한 관리를 전혀 하고 있지 않았다.
임 의원에 따르면 국토부에 문의한 결과, 국적항공사들은 외항사에 대한 데이터는 역시 전혀 관리하고 있지 않았다.
임 의원은 “사실상 그 동안 항공사들과 국토부가 능동적으로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기 보다는, 공정거래위원회의 피해접수 구제를 통해 제기되는 문제에만 수동적으로 대응하면서 눈에 보이지 않는 피해자들을 외면해 온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임 의원은 “수하물의 정시도착은 항공기의 정시도착만큼 승객에게 중요한 일”이라며 “국토부에서는 항공기를 이용하는 승객들이 수하물 지연사고 등으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항공교통서비스보고서에 공개되고 있는 항공기 지연율처럼 수하물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관리대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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