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24일 “최근 배터리 관련주가는 트럼프의 절대적인 존재감, 기업들의 재무구조 악화에 따른 자금조달 우려, 공매도 재개에 따른 우려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여전히 바닥권을 기고 있다”며 “당사는 투자자들에게 좀 더 긍정적인 시각으로 접근하기를 권고한다”고 밝혔다.
그는 “K-배터리의 주력 시장인 유럽과 미국의 BEV 판매는 전체 신차 판매의 11%(2024 년기준)인 성장 초기 국면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한 연구원은 미국의 1, 2월 배터리전기차(BEV) 판매가 각각 전년 대비 11.0%, 27.4% 증가했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같은 기간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판매는 각각 11.8%, 9.1% 감소했는데, 이를 제외하면 BEV 판매 증가율은 각각 42.3%, 87.8%에 달한다는 설명이다.
그는 “GM, 폭스바겐, 현대차그룹, 혼다 등이 기존과 신규 모델 판매 증가 효과가 지속됐기 때문”이라며 “하반기에 테슬라 모델 Y 리프레시 판매가 본격화되고 저가 모델 출시도 가이던스대로 이뤄지면 미국 전체 전기차 판매 성장 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럽도 테슬라 판매를 제외하면 1월 BEV 판매는 전년비 51.9%의 고속성장을 기록했다. 한 연구원은 특히 지난 주말 통과된 독일의 5000억유로 인프라 부양안에 1000억유로는 그린산업에 집행된다는 점에 주목했다. 그는 “일부가 전기차 구매지원금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며 “또한 EU 집행부의 자동차 산업을 위한 액션 플랜에 포함된 전기차 사회적 리스 프로그램 도입, 기업 구매 차량 전기차 전환 위한 입법화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테슬라의 판매 부진은 K 배터리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인데 비해 비테슬라 전기차 판매 증가는 K 배터리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이 크다”며 “트럼프 리스크가상존하는 미국의 시장 불확실성은 있지만, 유럽은 정책 불확실성이 지원 확대로 상쇄되고도 남을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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