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초대석] 박종구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전문 기술과 소양이 겸비된 균형 잡힌 인재"

박세미 기자I 2012.04.04 09:51:35

               

[이데일리TV 박세미 PD] 매주 화요일 낮 1시에 방영되는 '이데일리 초대석(MC 오승연)'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사회 명사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대중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3일 낮 1시에 방영된 '이데일리 초대석'에는 대한민국 최고의 기술 교육 전문학교로 손꼽히는 한국폴리텍대학의 박종구 이사장이 출연했다. 금호그룹 창업자인 故 박인천 회장의 막내아들인 박종구 이사장은 미국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대학 교수와 교육 관료를 지낸 바 있다. 
 
대한민국 대표 '일자리 전문 학교'
 
전세계적으로 일자리 문제가 중요한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국내 청년 실업 문제도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국내 최고의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는 학교가 있다. 2006년 기능대학과 직업전문학교를 통합하여 만든 '한국폴리텍대학'이다.
한국폴리텍대학은 현장 실무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국책특수대학으로 지난해 취업률 85.6%를 기록해 전국 전문대학 중 취업률 1위를 차지했다.
 
인문학적 소양이 겸비된 균형 잡힌 인재

지난해 8월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으로 취임한 박종구 이사장은 취임 후 가장 신경쓰고 있는 것으로 '인성 교육'을 꼽았다. 그는 "인문학을 바탕으로 한 교육 과정을 통해 기술 전문 지식과 인문학적 소양이 겸비된 균형 잡힌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또한 올해 이사장으로서 생각하는 한국폴리텍대학의 목표에 대해서는 "양질의 취업 창출,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교육 사업, 한국폴리텍대학 인지도 향상" 등 크게 3가지를 꼽았다.

한편 한국 사회의 청년 실업 문제에 대해서는 "압축 성장에 따른 잡 미스매치(Job Mismatch) 현상"이라고 진단하며, 기업이 필요로 하는 맞춤현 현상 교육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종구 이사장이 생각하는 한국폴리텍대학의 비전와 이사장로서의 목표 등에 대한 더욱 자세한 인터뷰 내용은 방송 다시 보기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데일리초대석 방송시간>
 
본방송 4월 3일(화) 낮 1시
재방송 4월 7일(토) 오전 8시 30분
          4월 7일(토) 저녁 6시
          4월 8일(일) 오전 7시, 오전 11시 30분

▶ 관련기사 ◀
☞[이데일리 초대석] 한국폴리텍대학 박종구 이사장을 만나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