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대외무역센터(CFTC)는 “거래상담도 전년보다 3% 늘어난 254억 4000만달러를 기록했다”며 “수출시장 다변화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기회가 됐다”는 공식 논평을 내놨다.
지난달 3일(현지 시간) 국제전시이벤트협회(IAEE), 전시컨벤션협의체(ECA), 전시서비스계약자협회(ESCA), 라이브이벤트연합(LEC), 전시주최자협회(SISO) 등 미국 내 전시컨벤션, 이벤트 분야 업종별 단체는 정부를 상대로 성명을 발표했다. 미국 정부의 고율 관세 행정명령 발표 직후 내놓은 성명서엔 “고관세로 인한 비용 증가로 전시컨벤션 등 이벤트 업계가 고사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구제를 호소하는 내용이 담겼다.
단체들은 주요 교역국에 대한 고관세 부과로 연간 263만 개의 일자리를 공급하고 4261억달러 경제효과를 가져다주는 마이스(MICE) 산업이 위기로 내몰리고 있다고 항변했다. 토미 굿윈 ECA 부사장은 “고관세 정책은 미국이 전 세계에 전시컨벤션과 같은 비즈니스 행사의 ‘중단’ 신호를 보내는 것과 같은 조치”라며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세계 각지서 신규 바이어 몰린 中 캔톤 페어
|
특히 올해 137회를 맞은 ‘캔톤 페어’는 미국발(發) 고관세 시대에 전시·박람회의 효용 가치를 제대로 증명했다. 중국 상무성과 광둥성 정부가 매년 봄(4월)과 가을(10월) 두 차례 여는 캔톤 페어는 중국 전체 대외 무역과 제조업 분야 한해 실적을 가늠하는 중국 내 최대 규모의 무역 박람회다.
데이비드 웡 홍콩항생대 교수는 최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캔톤 페어의 흥행은 미국 정부의 고관세 정책으로 각국의 수출입 시장 구조 조정이 불가피해진 것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고관세 장벽을 넘기 위해 더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제품을 찾으려는 각국 바이어의 ‘바잉’(Buying) 수요가 반영됐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번 캔톤 페어를 찾은 바이어 중 60% 이상(17만 1750명)은 올해 처음 행사를 찾은 신규 바이어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 4월 중국의 대미(對美) 수출은 330억달러로 1년 전 418억달러 대비 21% 줄었지만 동남아와 유럽 수출이 각각 21%와 8% 늘면서 전체 수출은 8%가 넘는 증가세를 이어갔다.
반면 관세 전쟁을 주도한 미국에선 비용 증가로 인한 수요 감소로 침체에 대한 우려와 공포가 커지고 있다. 미국 정부가 주요 교역국과 개별 협상에 나서고 있지만, 일괄 부과한 보편관세(10%)와 철강, 알루미늄 등 품목별 관세(25%)로 각종 행사 개최에 들어가는 비용이 늘면서 기업회의와 포상관광, 전시·박람회 등 기업체 주도 마이스 수요 감소가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미국은 조명, 음향, 무대, 부스 등 행사에 쓰이는 자재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해 고관세 여파가 고스란히 비용 상승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낸시 샤퍼 LEC 회장은 최근 컨벤션 전문 미디어 스마트 미팅과의 인터뷰에서 “자재비와 물류비, 인건비 등 행사 개최 비용은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에 비해 이미 38%나 늘어난 상태”라고 토로했다.
늘어난 비용, 불확실성에 지갑 닫는 美 기업들
|
마샤 플래너건 미국 국제전시이벤트협회장은 “고관세 부과로 치솟은 물가와 줄어든 수요로 인한 부담이 전체의 99%가 중소기업인 관련 업계에 고스란히 전가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각 국가와 도시에서 열리는 전시·박람회 수요가 증가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생산·제조기업은 고관세 장벽을 피하기 위한 판로 다양화, 바이어는 좋은 품질에 가격은 저렴한 제품을 공급해줄 새 거래처 찾기가 과제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기업과 바이어들이 보물찾기 하듯 새 파트너 찾기에 나서면서 캔톤 페어 같은 대형 행사는 물론 중소 규모의 로컬 행사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연간 700여 건에 달하는 전시·박람회를 수출을 늘리는 판로개척 수단으로 삼고 있는 한국이 주목해야 할 대목이다.
이화봉 한림국제대학원대 교수는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의 고율 관세 부과로 기업, 바이어 모두 판로 다양화, 새 거래선 확보가 중요해진 만큼 전시컨벤션 등 비즈니스 이벤트의 대면 상담·거래 기능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 “이러한 환경과 수요 변화를 국내 마이스 시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