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설 명절을 전후해 가족 친지 간 차량 이동량 증가를 틈타 범칙금, 과태료 부과 조회 등을 유도하거나 연초 연말정산 기간 중 환급액 조회를 유도한 악성 문자가 다량 유포될 수 있으며, 명절 선물, 세뱃돈 송금 등 국민들이 쉽게 속아 넘어갈 수 있는 상황을 악용해 악성앱 감염 유도 문자가 유포될 수 있다.
또한, 악성문자 외에 공유형 킥보드 이용 및 행사정보 제공 등에 자주 이용되는 QR코드를 악용해 악성앱 설치를 유도하는‘큐싱(QR코드+피싱)’피해도 우려된다. 큐싱으로 악성앱이 설치되면 개인·금융정보 탈취, 스마트폰 원격 조종, 소액결제 유도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아울러 명절 선물 등을 지나치게 저렴하게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 발견 시, 사업자 정보, 판매자 이력, 고객평가(리뷰), 온라인 내 고객불만 글 게시 여부를 확인하고 가급적 취소가 가능한 신용카드를 이용하며 추가 할인 등을 미끼로 현금거래를 유도하는 판매자와는 거래하지 않아야 한다.
연휴 기간에는 택배가 운영되지 않는 기간이 길어서 사이버사기 피해를 입었는지 여부에 대한 확인이 늦을 수 있다. 긴 연휴를 앞두고는 가급적 비대면 거래를 지양하고, 거래에 앞서 경찰청의 인터넷 사기 의심 전화·계좌번호 조회서비스 등을 통해 사기 피해 신고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정상적인 문자 메시지인 것처럼 수신자를 속인 후, 다른 메신저 앱으로 유도해 금전이나 상품권, 금융거래 정보 등을 요구하는 메신저 피싱도 증가추세인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물건배송·대금환불을 가장한 스미싱 문자나 지인을 사칭하며 메신저 등록을 요구하는 문자, 주식 리딩·코인투자·쇼핑몰 리뷰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고수익을 보장한다는 스팸 문자 등에 기재된 인터넷 주소(링크)를 클릭하지 말고, 문자를 보낸 상대방과 전화통화나 문자로 대화를 이어나가지 말아야 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설 연휴기간 동안 문자사기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24시간 탐지체계를 운영하고, 문자결제사기(스미싱·큐싱)확인서비스등을 통해 신고·접수된 문자사기 정보를 분석하여 금융사기 사이트, 악성 앱 유포지 등에 대한 긴급 차단조치를 지원하여 국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방통위는 이동통신 3사(SKT, KT, LGU+),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와 협력해 오는 15일부터 각 통신사 명의로 가입자에게 ‘설 연휴 스미싱 문자 등 주의 안내’ 문자 메시지를 순차 발송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금융소비자가·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휴대폰 기기 내 보안 강화 기능 등을 이용하여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금전 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금융회사 영업점, 금융앱(알림톡), SNS 채널 등을 통해 안심차단 및 보안강화 서비스 이용 방법을 금융소비자에게 전파하고 있다.
또한, 명절 연휴 중에도 문자사기(스미싱) 등 사이버범죄 피해를 입은 경우, 112로 신고하거나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ECRM)’을 통해 온라인으로 피해신고를 접수할 수 있음을 안내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