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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적으로 기업공개를 추진 중이던 업체들은 한숨을 내쉬고 있다.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기업공개에 나서도 제대로 된 몸값을 인정받기가 사실상 요원해졌기 때문이다. 현재 업계에서 기업공개를 목표로 삼고 있는 기업은 컬리, 쓱닷컴, 오아시스마켓 등이 꼽힌다. 이미 컬리와 오아시스마켓은 작년 초 기업공개를 추진하다가 기대보다 낮은 몸값에 이를 철회하기도 했다.
그간 내실을 다져온 오아시스마켓은 올해 기업공개 재추진 기대감을 높여왔으나 금리 인상과 계엄 사태까지 터지며 그 시기를 길게 보고 있다. 오아시스마켓 관계자는 “컨트롤 할 수 없는 시장 상황이 이어지는 중”이라며 “기업공개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컬리 역시 올해 3분기 3개 분기 연속 상각전영업이익(EBITDA) 흑자를 달성해 기업공개 작업이 본격화할 것이란 분석이 많았지만 여전히 신중을 기하는 모습이다. 컬리 관계자는 “적절한 시기에 상장을 추진한다는 것은 변함이 없다”면서도 “시장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쓱닷컴도 기업공개 시점을 특정하지 못하는 중이다. 시장 상황은 물론 최근 재무적투자자(FI)도 바뀐 만큼 사업구조 혁신이 우선 과제로 떠올라서다. 쓱닷컴 관계자는 “현재 일정, 시점을 특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먼저 성장 지속 가능한 시스템 구축에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얼어붙은 시장에 떨고 있는 곳은 비단 이들뿐 아니다. 인수합병(M&A)시장도 한파가 예상되면서 11번가도 새 주인을 찾기가 더욱 어려워졌다. 앞서 11번가의 모회사 SK스퀘어(402340)는 지난해말 11번가를 매각하겠다고 밝혔지만, 1년 동안 인수자를 찾지 못하는 중이다. 현재는 인수 후보군조차 거론되지 않고 있다.
업계는 적절한 때를 기다리며 내실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기업공개, M&A에 집중하기보다 수익성을 개선한다는 목표다. 이를 통해 기업 가치를 더 높인다는 복안이다. 컬리는 수익성이 높은 뷰티컬리와 멤버십 등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다. 11번가는 최근 안정은 단독 대표 체제로 전환했다. 2025년 흑자전환 목표를 내건 인물인 만큼 수익성 개선 드라이브가 본격화할 전망이다.
다만 문제는 미래가 이들에게 더 혹독할 수 있다는 점이다. 계엄 정국이 탄핵 정국으로 확산하며 정치 상황은 예측 불가능성으로 빠지고 있다. 한국의 대외신인도까지 영향을 받고 있다. 향후 투자유치 등에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이정희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는 “시장 상황이 회복돼도 성공적 기업공개가 될 둥 말 둥 한 상황인데 갈수록 마이너스 요인만 커지고 있는 중”이라며 “중소 이커머스 업체들은 점유율과 기업 가치가 함께 떨어지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내년은 더 혹독한 한 해가 될 수 있다”며 “벤처 등 시장의 투자 위축 문제도 갈수록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