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비큐AI, AI 학습·고도화용 18종 전문지식 데이터셋 상품 개발

박정수 기자I 2024.09.30 09:30:11
[이데일리 박정수 기자] 인공지능(AI) 데이터 통합 플랫폼 서비스 기업 비큐AI(148780)가 생성형 AI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 RDPLINE(Real-time Data PipeLine)의 신규 상품 ‘전문지식 질의응답(QA) 데이터셋’의 판매를 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된 신규 상품은 생성형 AI 학습 및 고도화용 데이터셋이다. 소셜 Q&A 커뮤니티 ‘아하’에서 활동 중인 약 9500명의 전문가들이 제공한 높은 정확도의 답변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비큐AI는 최근 ‘아하앤컴퍼니’와 데이터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다양한 분야의 대규모 고품질 전문지식 데이터셋을 성공적으로 확보한 바 있다. 아하앤컴퍼니는 해당 분야의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들만이 답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어 답변의 정확성과 공신력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신규 QA 데이터셋 상품은 △법률 △세금·세무 △인사·노무 △의료 △약료 △반려동물 △치과 △한방 △무역 △보험 △재무설계 △과학 △부동산 △교통사고 △영양·식단 △육아·아동 △경제·금융 △인문·예술 총 18개의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다.

판매일 기준 누적 QA 데이터셋 규모는 약 350만건에 달하며, ‘아하’에서 하루 평균 5000개 이상의 전문 답변이 지속 생성되고 있어 공급 가능 데이터셋 규모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또, 아하앤컴퍼니가 답변에 대한 영리적 사용 권한을 확보하고 있어 법적인 문제없이 안전하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특히 금융 및 법률 분야에서 이번 신규 상품에 대한 관심이 클 것으로 양사는 기대 중이다. 관련 산업들이 최근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고도화 및 신규 상품 개발에 적극적인 시도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금융업계에서는 AI 기술이 결합된 ‘AI 컨택센터(AICC)’ 도입을 확대하고 있으며, 법률상담 플랫폼 업계 역시 AI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비큐AI 관계자는 “아하앤컴퍼니가 AI 산업의 빠른 성장을 대비해 원천(RAW) 데이터 최적화 작업을 미리 완료했기 때문에 신속한 상품 개발이 가능했다”며 “신규 상품은 대기업 공급 레퍼런스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RDPLINE을 기반으로 서비스 제공이 이뤄지는 만큼 도입처들은 합리적인 가격에 신속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