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엄사태’ 유탄 맞은 항공株…“항공사 실적은 아웃바운드 수요에 연동”

원다연 기자I 2024.12.11 07:43:40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비상계엄 사태’에 주요국의 한국에 대한 여행 경보가 잇따르면서 항공주가 하락세다. 다만 항공사 실적은 외국인의 인바운드보다 내국인의 아웃바운드 수요에 연동된다는 분석이다. 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시장 효율화가 이뤄지는 시기로 항공 업종 비중을 늘려야 할 때란 평가가 나온다.

인천국제공항 전망대에서 바라본 공항 계류장. (사진=연합뉴스)
박수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정치 변동성 확대에 따라 주요국에서 한국을 여행 위험 지역으로 지정했다는 뉴스가 항공주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며 “국내 항공 산업은 사실 외국인 인바운드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밝혔다.

박 연구원은 “과거에도 2015년 메르스, 2017년 사드, 2019년 노재팬 등 인·아웃바운드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이벤트가 다수 있었지만 항공사 실적에 큰 영향을 미쳤던 이벤트는 2019년 노재팬밖에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주요 항공사 실적이 급격히 악화된 2019년은 과열된 중단거리 시장 경쟁 및 노재팬 운동에 따라 아웃바운드 수요가 급격히 감소했다”며 “결국 항공사 실적은 외국인의 인바운드보다 내국인의 아웃바운드 수요에 연동된다고 보는 게 맞다”고 밝혔다.

박 연구원은 “물론 환율 상승에 따라 실적 변동성이 커진 부분은 부인할 수 없다”면서도 “대한항공(003490)의 경우 과거 대비 외화환산차손익과 파생상품관련손익의 합계액의 변동성이 낮아져 헤지가 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현재 진행중인 산업 구조조정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연 구원은 “국내 항공산업은 국가 경제 및 인구 규모 대비 사업자가 비교적 많아 공급 과잉에 가까운 시장이었다”며 “그러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을 시작으로 통합 LCC 탄생, 지분 구조가 지속적으로 바뀌고 있는 티웨이항공과 에어프레미아, PE에서 100% 지분을 보유 중인 이스타항공까지 수십년간 밀려 있던 M&A가 향후 2-3년간 꾸준히 예정돼 있다”고 밝혔다.

이어 “무관한 뉴스에 흔들리기 보다는 전에 없던 장기적인 호재에 주목할 시점”이라며 “항공 업종 비중 확대를 추천하며, 최선호주로 대한항공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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