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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사태 후 롯데나 CJ(001040) 같은 대형 식품업체들은 선제적으로 납품 중단 카드를 꺼낼 수 있었지만, A사 같은 중소업체는 꿈도 꾸지 못한다. B대표는 “대기업들과 달리 우리 같은 중소업체들은 선제적으로 납품 중단을 할 수가 없다”며 “자칫 홈플러스에서 영구적으로 거래를 끊을 수도 있는 위치인 만큼 지금으로선 섣불리 움직이기 힘들다”고 토로했다.
홈플러스 사태가 불거진 후 A사는 백방으로 담당 상품기획자(MD)와 접촉을 시도했다. 하지만 며칠째 담당 MD와는 연락도 되지 않는 상태다. 때문에 A사는 MD 얼굴도 보지 못한 채 홈플러스 본사 측과 이메일로만 소통 중이다. 홈플러스가 가용 현금 3000억원을 사용해 일반 상거래 채권에 대한 지급을 재개하기로 했지만, 명확한 지급 일정에 대한 확답도 받지 못한 상태다.
홈플러스 측은 최근 A사에 어음이 아닌 현금 결제를 제안했다. 기존 계약서를 바꿔야 하는데, 이에 따른 대금 지급 기간 등 세부 조건들이 달라져야 한다. 그럼에도 대금 지급 일정에 대한 정확한 공지가 없는 셈이다. B대표는 “지급을 언제쯤 할 수 있을지 물어보니 ‘현재 순차적으로 하고 있어 날짜를 확정하긴 어렵지만 중소기업을 우선순위로 할 것’이란 답변만 받았다”며 “지급 의지만 있다면 전산으로 1분이면 수백개 업체에 지급할 수 있을 텐데 어떤 기준으로 하는 건지 몰라 답답할 따름”이라고 하소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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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씨는 “현재 1월 600만원, 2월 1200만원을 받야아 하지만 아직 한 푼도 받지 못했다”며 “사업자 정책 대출을 알아보고 있지만 홈플러스와 직계약을 한 매장들만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매장을 비울 수 없어 다른 금융 대출은 알아볼 겨를도 없는 상황”이라며 “직원 두 명의 월급을 주변 지인에게 빌려서 주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일부 입점 매장은 아예 홈플러스 단말기 교체에 나서는 중이다. 홈플러스에 결제금을 넘기기보다 직접 돈을 받는 것이 안정적일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C씨는 “일부 매장은 미정산 우려에 홈플러스 단말기를 외부 업체 단말기로 교체하는 곳도 있다”면서 “다만 추후 횡령과 배임 건으로 소송 여지가 있어 아직 우리 매장은 홈플러스 단말기를 사용 중”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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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대표는 “정말 화나는 부분이, 언론보도를 보면 회생신청 이후 대형기업엔 공문도 보냈던 것 같은데 우리 같은 중소기업은 아예 받지도 못했고 담당 MD와도 연락이 안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A사는 지난해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때도 대금이 묶여 아직까지 4000만원을 받지 못한 상태여서 더 답답한 상황이다.
B대표는 “중간 유통상들의 피해도 상당히 클 것”이라며 “중간에서 제조사에 돈을 주고 제품을 받아 납품하는 유통상들은 홈플러스에 대금을 받지 못하면 사업상 유동성이 막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C씨 역시 “본사도 홈플러스로부터 언제 돈을 받을 수 있을지 확답을 듣지 못했다고 한다”면서 “언제까지 지인 돈을 빌려 매장을 운영해야 하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홈플러스가 갚는다는 말만 하지 말고 구체적인 변제 일정을 공개해야 것”이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