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카카오와 ‘라이콘’ 키운다…참여 소상공인 모집

김경은 기자I 2023.05.18 09:44:23

카톡 쇼핑하기 입점 소상공인 120명 선발
‘온라인셀러 라이콘 기업 양성 과정’ 운영
이커머스 교육·상품전략 코칭 등 6개월 과정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카카오와 민관 협업을 통해 소상공인을 ‘라이콘(라이프스타일+유니콘) 기업’으로 양성한다.

온라인셀러 양성과정 교육과정표.(사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진공은 소상공인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인 온라인셀러 양성과정에 참여할 소상공인을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올해 6월부터 12월까지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에 입점 중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단계별 교육(기초→심화→실전)과 성장 바우처를 제공한다.

소진공은 ‘카카오톡 쇼핑하기’에 입점한 120명을 선발해 각 플랫폼사에서 제공하는 이커머스 교육과 실습 등을 지원한다. 선발된 소상공인은 카카오톡 스토어 판매전략 코칭을 진행하는 기초공통교육을 받는다. 기초단계 교육생 중 우수성과자를 대상으로는 상품전략 1대1 코칭, 톡스토어 마케팅 실전 교육을 진행하는 심화·실전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생 전원은 기본과정으로 시작해 단계별 미션·평가를 거친다. 최종단계로 성장한 교육생에게는 ‘카카오 파트너스 라이브 실습과정’ 커리큘럼 제공, 심사를 통한 ‘카카오톡 선물하기·메이커스’ 플랫폼 연계 입점 지원 등 혜택을 부여한다.

추진 절차는 교육생 모집→평가·선정→단계별 교육·실습→교육생 시상이다. 오는 12월 우수 교육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성과를 공유·발표하는 ‘성과공유대회‘도 개최한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표한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대책에 맞춰 교육을 기획했다”며 ”우수한 민간기업과의 협업으로 시너지를 극대화해 소상공인의 혁신성장을 돕고 이들이 온라인 셀러 라이콘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