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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을 이끄는 한국신용데이터(KCD)는 NH농협은행이 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에 투자의향서를 전달했다고 10일 밝혔다. 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은 농협은행의 참여로 서민금융지원과 소외된 지방 소상공인을 위한 서비스 제공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농협은행의 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 참여는 지난해 4월 우리은행 이후 5대 시중은행 중 두 번째다. 또 지난해 7월 우리카드와 올 2월 유진투자증권 등이 참여를 결정했다. 컨소시엄을 이끄는 KCD는 전국 170만 소상공인 사업자에 경영관리 서비스 ‘캐시노트’를 제공하고 있다. 또 온·오프라인 결제 전문 기업 한국결제네트웍스, 포스(POS), 키오스크 전문기업 ‘아임유’, 국내 최초의 전업 개인사업자신용평가사, 소상공인 사장님 특화 고객경험 제공사 한국사업자 경험 등 공동체사를 합쳐 전국 230만 사업장에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 캐시노트는 장부·매출 관리 앱으로 시작해 현재는 경영관리, 금융서비스, 물품구매, 커뮤니티 등 소상공인 대상 사업의 모든 순간을 책임지는 슈퍼 앱으로 성장했다.
농협은행의 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 합류 결정에는 KCD 컨소시엄의 큰 경쟁력 중 소상공인에 대한 신용평가가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KCD가 설립한 한국평가정보는 개인사업자의 영업 정보를 바탕으로 이미 다수의 금융기관에 신용평가 모형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평가정보는 국내 유일 전업 개인사업자신용평가사로서 올해 하나은행으로부터 신규 투자를 유치했다. KB국민은행과 iM뱅크, IBK기업은행, JB전북은행, 카카오뱅크 등 기존 주주를 포함하면 은행업권 6곳으로부터 투자를 유치, 소상공인 신용평가 모형의 우수성을 시장으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올해 기업금융을 포함해 대한민국 소상공인까지 더 많은 분들을 위한 금융 서비스 제공을 목표하고 있다”며 “전국 방방곡곡 지점을 갖춘 농협은행과 캐시노트를 기반으로 하는 소상공인 데이터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인터넷은행에서 보다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KCD 관계자는 “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은 농협은행의 참여로 자본금·자금조달방안의 적정성 문제와 지역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 공급 문제를 완벽하게 풀어내면서 지방과 지역에서 금융 분야에서 소외된 더 많은 대한민국 사장님에게 꼭 필요한 금융서비스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합류로 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과 KCD는 소상공인을 위해 국내를 대표하는 다양한 금융사와 협력 관계를 구축, 오직 소상공인에게 꼭 필요한 첫 은행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