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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 상생협의체에서 도출된 상생안은 현행 9.8%였던 중개 수수료율을 입점업체 거래액(매출)에 따라 최저 2%에서 최고 7.8%로 차등 적용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거래액 기준 상위 35%는 수수료율이 7.8%, 35~80%는 6.8%, 하위 20%는 2.0%를 적용받는다.
배달앱 업계는 새해 벽두부터 상생안 시행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상생안은 지난해 배달앱·입점단체간 상생협의체를 통해 약 4개월간 격론 끝에 내놓은 결과물이다. 당초 이달 초 시행을 예고했지만 기술적 문제를 이유로 시작이 다소 늦어진 상태다. 이에 배달앱들은 고의적으로 상생안을 지연시킨다는 불필요한 인식을 주지 않기 위해 시스템 개편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배민 관계자는 “상생안 기준으로 차등수수료율 구간이 어떻게 나뉘고 적용되는지 등을 기술적으로 ‘빌드업’ 해 나가는 과정에 시간이 좀 걸렸다”면서도 “배달앱 업계에선 처음 시작하는 만큼 작은 실수라도 막기 위해 세심하게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쿠팡이츠도 배민과 속도를 맞추는 모양새다. 배민과 비슷한 시기에 앱을 통해 차등수수료 개편안을 공지할 것으로 보인다. 역시 입점업체 매출 구간 집계 기준 등에 대한 시스템 개편에 다소 시간이 걸린 것으로 보인다.
쿠팡이츠 관계자는 “매출 구간을 산정하는 기준과 이에 따른 요금 정책 결정 등에 꽤 많은 시간이 걸렸다”며 “상생안 시행 시기도 (배민과) 큰 차이 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처럼 상생안 시행에 박차를 가하는 배달앱과 달리 최근의 분위기는 묘하게 흘러가고 있다.
일부 입점단체(한국외식산업협회·전국가맹점주협의회)가 여전히 상생안을 수용하지 않고 있는데다, 야당과 한국프랜차이즈 업계를 중심으로 상생안을 부정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어서다. 프랜차이즈 업계에선 배달앱 수수료율 5% 상한제를 주장하며 정부 개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그럼에도 배달앱 업계는 어렵게 합의했던 기존 상생안 이행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소상공인연합회 등 상생협의체에 참여했던 일부 입점단체들도 “외부 변수에 휘둘리지 말고 상생안을 조속히 시행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배달앱 업계 한 관계자는 “외부에서 어떤 이야기가 나오든 상관없이 기존에 합의했던 상생안 내용을 철저히 이행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합의는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철저히 준비해서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