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는 12일 삼성동 무역센터에서 정만기 부회장 주재로 ‘제3차 수출 애로 타개 및 확대를 위한 업종별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5일 자동차·자동차부품·이차전지, 10일 조선·철강에 이어 개최된 이번 회의는 원전·플랜트·엔지니어링의 수출 확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원전수출산업협회, 한국플랜트산업협회, 한국엔지니어링협회, 한국산업연합포럼 등 업종별 협단체와 원전·플랜트·엔지니어링 수출 기업, 산업통상자원부 소관과 담당자 20여명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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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진 업종별 발표에서 최운서 한국원전수출산업협회 경영전략실장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공급과 안보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원자력의 역할이 재조명되고 있다”며 “원전 업계는 2030년까지 원전 10기 수출을 목표로 모든 민관 역량을 결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문호 한국엔지니어링협회 전략기획본부장은 “엔지니어링 수출은 2021년 이후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하며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이라면서 “현재 정부에서는 모든 해외 프로젝트에 대한 예비 타당성 조사 지원금을 건당 2억 원 한도로 지원하고 있는데 진출 예정국의 경제 상황,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예비 타당성 조사 지원금을 차등 지급하고, 수주 가능성이 높은 프로젝트에 대한 비용의 지원 범위와 규모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서보성 한국플랜트산업협회 팀장은 “올해 플랜트 산업의 경우 중동과 동남아를 중심으로 한 가스·석유화학 분야의 대형 프로젝트 발주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하며 “원전과 수소 산업 등으로 수주 분야가 다변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공적수출신용기관(ECA)이 제공하고 있는 K-ECA 예산 지원 시 프로젝트의 사업성을 중심으로 판단해 경쟁력이 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금리 혜택 지원, 특별 계정 적용 국가 및 지원 범위 확대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EDCF 지원 자금의 연간 지원규모(10억~12억달러)와 건별 최대 지원액(1억달러 내외)이 프로젝트 규모에 비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고 토로했다.
한국무역협회는 회의에서 제기된 애로에 대한 구체적 정책 대안을 마련해 산업통상자원부·국토부 등 관계 부처에 건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