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경영 해야죠. 기업간 거래(B2B) 시장도 워낙 안 좋고 부동산 거래량도 지속 하락하고 있다보니 기업-소비자간 거래(B2C) 시장도 어렵긴 마찬가지입니다.”(건자재 업계 관계자)
건설 경기 불황이 계속되면서 건자재·가구 등 건설경기 영향을 받는 ‘건설 후방 산업’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건자재·가구업계는 연초부터 불황 장기화와 경제적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를 표하는 한편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하는 등 대응에 나서고 있지만 마땅한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모양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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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이 가장 최근 발표한 11월 산업활동 동향에 따르면 ‘건설기성’은 전월대비 0.2% 감소했다. 특정시점까지의 건설 공사 실적을 뜻하는 건설기성은 건설경기의 대표적 동행 지표다. 지난해 5~11월 7개월 연속 감소해 2008년 1월부터 6월까지 6개월 연속 감소한 이래로 역대 최장 감소 기록이다.
지난 8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발표한 건설경기종합지수도 11월까지 3개월 연속 하락세(75.6→70.9→66.9)를 보였다. 지난달 71.6으로 4.7포인트 상승했지만 이번 달 전망은 68.0으로 다시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10년 연도별 건설수주 중 12월 수주 비중 평균이 14.1%로 통상 수주가 가장 많은 달이라는 걸 고려하면 12월 지수가 약간 반등했다고 해서 앞으로 상황이 나아지리라 기대하긴 어렵다.
시멘트 업계에서도 이러한 건설경기를 바로 체감한다는 반응이다.
삼표산업 관계자는 “시멘트는 보통 12월에서 이듬해 1월까지 수요가 많은데 지금은 건설 공급물량 자체가 없어서 수요가 많이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유진기업(023410) 관계자도 “지난해 수준도 유지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며 “고환율로 원부자재 가격까지 상승했다. 원가 구조는 무너지고 시멘트 가격을 인상하기는 어렵고 운반비까지 올라 삼중고인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건설보다 더 힘든 상황이 아닌가 싶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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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호·도료 등 다른 건자재 업계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하거나 상품군을 다양화하는 등 대응을 한대도 최악의 상황을 이겨내기 어려울 것이란 위기감이 도사리고 있다. 특히 통상 5년을 주기로 호황과 불황을 거듭하는 건설경기 특성을 고려하면 올해나 내년쯤 상황이 나아져야 하지만 기미가 안 보인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제품력을 강화하고 영업력을 강화하겠다는 대응책은 근원 처방이 되기 어렵다. 현재 상황을 이겨내려면 결국 경기가 돌아오고 경제적 불안정성이 떨어지길 기다리는 것밖에 방법이 없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목소리다.
특히 최근 대내외적 정치적 상황으로 인한 고환율, 불안정성이 더해져 대응방안 마련이 더 어렵다는 분위기다.
노루페인트(090350)는 2022년 유가 급등 사태 이후 2개월 치만 확보하던 원부자재를 6개월 치 확보로 확대했다. 안정성 확보 측면에서지만 경기 영향으로 봄 성수기에 수요가 많이 떨어질까 염려가 크다. 건축용 도료뿐만 아니라 공업용·선박용·자동차용 등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한 KCC(002380)도 “지난해보다 무조건 더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사업 발굴에 나서는 움직임도 보인다.
삼표그룹은 지난해 셈페르엠이라는 스타트업과 함께 에스피앤모빌리티라는 자회사를 공동 출자해 로봇 주차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 아주그룹도 아주산업의 건자재 불황과 안전문제 해결을 위한 인공지능(AI), 로보틱스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모두 신사업 발굴 단계라 올해는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기 어렵지만 건설 경기 침체가 장기화할 것으로 보고 사업 다각화에 나선 것이다.
시간차를 두고 건설경기 영향을 받는 가구업계도 올해 실적을 기대하진 않는 상태다. 지난해에는 큰 타격 없이 선방했지만 건설 경기 파급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면 가격 인상 등을 검토할 가능성을 내비쳤다.